▲국내 배터리 R&D 생산기술 삼각 허브 구성도. ⓒLG
▲국내 배터리 R&D 생산기술 삼각 허브 구성도. ⓒLG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LG가 우리나라를 글로벌 배터리 기술과 인재의 허브로 만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LG는 오는 2030년까지 15조1,000억원을 국내에서 투자해 대한민국을 글로벌 배터리 기술과 인재의 허브로 만들겠다고 8일 밝혔다.

이날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LG는 앞으로 10년 동안 연구개발(R&D) 분야 9조7,000억원을 포함해 총15조1,000억원을 국내에 투자하고, 국내 8,000여개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LG는 이번 투자에 국내를 배터리 R&D 및 생산기술 메카로 육성하고 소재의 국산화를 가속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구체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생산기술 확보 및 생산라인 증설 등에 12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LG화학은 배터리 관련 첨단 소재 기술 개발 및 양극재 생산능력 확대에 2조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 R&D 및 생산기술 삼각 허브 구축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가 R&D 및 생산기술 허브가 돼 차세대 배터리 개발과 생산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오창, 대전, 수도권을 중심으로 ‘배터리 R&D 및 생산기술 삼각 허브’를 구축한다.

먼저, LG에너지솔루션은 오창2공장을 스마트 팩토리 전초기지로 육성한다. 구체적으로 오는 2023년까지 약 37만7,000㎡부지에 차세대 제품 개발을 위한 파일럿 설비를 비롯해 스마트형 공장 차세대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서 축적한 차별화 된 공정기술을 해외 생산기지에 전파할 예정이다.

2009년 전기차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오창1공장은 현재 한 해 동안 17GWh 규모 생산되는 배터리 기술을 갖췄다. 현재 오창1공장 인력은 6,700여명으로 자동차전지, ESS전지, 소형전지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오창1공장은 국내 수주 물량 생산과 함께 전체적인 글로벌 물량 조절 기능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 1979년 건립한 대전 R&D 캠퍼스는 고용량 사원계 양극재, 고용량 실리콘계 음극재 등 차세대 소재 및 미래형 공정 혁신을 통한 제품의 차별화를 이끌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대전에 오는 2023년 말까지 연구동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마곡∙과천 등 수도권 연구소는 리튬황∙전고체전지 등 차세대전지 연구개발에 집중한다. 또한 신사업 인큐베이션∙오픈이노베이션 거점으로 활용해 스타트업과 협업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 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R&D 및 생산기술 삼각 허브의 유기적 운영으로 특허 등   지식재산권(IP) 확보를 늘리고 해외 생산기지에 핵심 기술을 전파할 것”이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배터리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한국이 최고의 기술 강국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세계 최초 배터리 전문 교육기관 LG IBT 설립

LG에너지솔루션은 차세대 배터리 전문 인력 조기 육성을 위해 오창 2공장에 LG 배터리 기술 전문학교(IBT)를 설립한다. 전 세계 배터리 업체 중 전문교육기관을 신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 IBT는 오창 2공장 내 최대 400명 수용 가능한 지하1층~지상6층, 연면적 1만9,500㎡ 규모로 지어질 전망이다. 오는 2023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오는 11월 착공할 예정이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IBT 파일럿 과정을 시작했다.

 소부장 육성 및 수출 확대로 배터리 밸류 체인 강화

LG에너지솔루션은 국내 다수의 ‘소재, 부품, 장비(이하 소부장)’ 업체와 공동 개발 및 품질개선 활동 등 협력을 강화하고, 수출을 확대해 배터리 밸류 체인을 한층 더 강화한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10년 동안 국내 소부장 업체와 지속 협력해 왔다. 이를 통해 최근 3년 동안 국산화 비율을 소재 43%, 부품 72%, 장비 87%까지 확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업계 전반의 질적 역량 강화를 위해 2019년부터 협력사 교육 프로그램 ‘동반 성장 아카데미’도 운영한다.

동반 성장 아카데미는 협력사 경쟁력 강화 및 인력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해부터 국내 및 해외 협력사를 대상으로 해마다 두 차례 이상 교육을 실시했고, 앞으로 품질 부문 신규 과정 개설 등 프로그램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현재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전례 없이 급성장하는 배터리 시장의 오늘은 미래 먹거리 주도권의 향방을 가늠하는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선도해 ‘K-배터리’가 글로벌 넘버원(No.1) 위상을 지킬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