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주요 시중은행이 핀테크가 주도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에 참여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10월 출시 예정인 대환대출 플랫폼이 ‘반쪽’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대환대출의 특성상 모든 시중은행이 참여하지 않는 한 고객의 이용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에 금융당국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크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은 최근 토스와 카카오페이 등에서 대환대출 플랫폼과 관련해 진행한 사전 참여 선호도 조사에서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환대출 플랫폼이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금융 소비자가 은행 등 여러 금융기관의 대출 금리를 한눈에 비교하고 번거로운 서류 절차 없이 금리가 낮은 곳으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다.

두 은행이 사전 참여도 조사에 불참 의사를 밝힌 이유는 수수료 부담이 이유다. 금융사는 플랫폼 업체에 판매 대행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반면 대출 상품을 제공하는 금융사에는 적절한 보상이 제공되지 않는다. 결국 플랫폼 업체만 이득을 보는 상황에서 참여할 필요가 없단 판단이다.

특히 자체 플랫폼이 아닌 상황에서 금리경쟁에 내몰릴 필요가 없다는 셈법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금융사와의 금리 비교가 손쉽게 가능해지기에 타행보다 0.01%포인트라도 싼 금리를 내세워야 하는 상황에 내몰릴 필요가 없다는 우려다. 실제 토스가 제공하는 대출금리 안내 서비스를 보면 1금융권(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은행)부터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탈사까지 적용금리를 상세히 안내해주고 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플랫폼에 참여한다고 해서 은행이 얻는 이익은 크지 않다”며 “빅테크의 금융권 진입만 더 공고하게 해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은행연합회 회원 금융기관 간 금리비교·대환대출 플랫폼 구축을 논의하기 시작했는데, 은행권의 별도 플랫폼을 통해 낮은 수수료로 금리비교·대환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낫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