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정책 ‘지능형 신호관제자율주행’  핵심사업 참여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정부가 1조원 규모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사업을 공식화하고 대규모 국가전략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라온피플이 자율주행과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위한 인공지능(AI) 데이터 구축사업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됐다.

라온피플은 디지털 뉴딜 정책분야 ‘데이터댐’ 관련 사업에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약 21억원 규모의 ‘2021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교차로 신호데이터’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 사업은 AI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다양한 산업에 확대 적용하기 위한 국가전략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라온피플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교통 및 물류분야에서 도심 지능형 신호 관제와 교통정보 고도화를 위해 교차로 신호체계, 보행자, 차량 이동 복합 데이터 등 ‘교차로 신호 데이터'를 확보하고, 스마트 시티 구축과 자율주행 국가전략 프로젝트 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될 이번 사업은 21억7,500만원이다. 정부 뉴딜정책 확대에 따라 지속적인 예산이 투입될 전망이다.

라온피플은 이번 사업에서 경기도 부천시 16개 교차로에 차량과 보행자의 전수 데이터, 신호 데이터와 도로, 카메라 관련 메타정보,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도심 교통 데이터를 수집, 정제 및 가공 등의 과정을 거쳐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능형 신호관제 서비스와 자율주행차량 경로 및 속도 추천 등 교통 응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정부가 추진하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앞서 라온피플은 이미 신호와 도로, 보행자, 차량 등이 유기적으로 교통정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협력적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라온피플 로고. ⓒ라온피플
▲라온피플 로고. ⓒ라온피플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