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8.13 (토)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자동차
[SR자동차] 현대자동차 ‘202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 이두열 기자
  • 승인 2021.07.06 12:23:32
  • 댓글 0
▲현대자동차가 지난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ESG 데이터를 담은 '202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6일 발간했다. ⓒ현대자동차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인 ESG 중심 콘텐츠 구성…환경·사회·지배구조 3 섹션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 한 해 동안의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데이터를 담은 ‘202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는 자사의 투자자와 고객을 비롯한 국내외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지난 2003년부터 해마다 기업 경영 전반에 관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언제나 인간을 가장 중시하는 자사의 확고한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모든 인류가 자유로운 이동과 특별한 일상을 즐기며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투자자와 고객을 비롯한 주요 이해관계자들이 현대차의 ESG 정보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ESG 팩트북’ 섹션을 별도 구성했다. 특히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TCFD), 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세계경제포럼 국제비즈니스위원회(WEF IBC) 등 글로벌 ESG 정보 공개 가이드라인을 적극 반영해 비재무정보 공시의 투명성과 진정성을 향상했다.

이와 함께 기업 생존과 지속가능성의 키워드로 떠오른 ESG경영을 강조하고, 이용자의 가독성과 정보 수집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본문을 크게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로 나눠 구성했다.

환경 파트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수소 생태계 구축, 제품 재활용을 통한 순환경제 구축 등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사의 다양한 친환경 경영 활동을 다루고 있다.

사회 파트에서는 인권 리스크에 대한 실사와 개선 노력을 다루는 인권경영, 다양한 복지와 인재육성 등을 아우르는 유연한 조직문화, 그리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과 ESG 리스크 관리 등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한 노력을 담았다. 또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다 높이기 위한 노력과 고객에 대한 수준 높은 서비스 및 권리 보호, 글로벌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유가치창출(CSV) 활동들도 다뤘다.

지배구조 파트에서는 이사회 중심의 책임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주주의 권익과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실현하려는 노력과 함께, 기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하는 윤리∙준법경영, 잠재적 리스크와 이에 대한 대응 체계 등을 수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점차 다양해지고 중요성이 강조되는 글로벌 ESG 정보공시 트렌드에 따라, 지속가능성 보고서 제작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소통에 주안점을 뒀다”며 “앞으로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ESG 측면에서 기업 내부적으로도 보다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꾸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두열 기자  headfever2210@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두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