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1.29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IT·통신
[SR전자] 삼성전자, 한화큐셀과 ‘제로 에너지 홈 솔루션’ 구축 협력
  • 이두열 기자
  • 승인 2021.07.05 09:49:26
  • 댓글 0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과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사진 오른쪽)이 지난 2일 서울 중구 한화그룹 본사에서 '제로 에너지 홈'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미국유럽  선진 시장서 가정용 에너지 솔루션 사업 협력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삼성전자가 한화큐셀과 가정용 에너지 솔루션 사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에 나선다.

삼성전자와 한화큐셀은 서울 중구 한화그룹 본사에서 ‘제로 에너지 홈’ 솔루션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일 열린 체결식에는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사장)과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 등 양 사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양 사는 이번 MOU를 계기로 제로 에너지 홈 구현을 위해 양 사 플랫폼 연동, 기술∙인력 지원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한다.

제로 에너지 홈이란 태양광 발전 등을 통해 가정에서 직접 생산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다.

양 사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유럽과 미국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협력을 시작한다.

한화큐셀이 일반 가정용 태양광 모듈과 에너지 저장 장치(ESS)를 통해 전력을 생산∙확보하고, 삼성전자가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기반으로 에코난방시스템(EHS) 히트펌프와 다양한 스마트 가전제품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EHS 히트펌프는 주거 및 상업시설의 바닥 난방과 급탕에 적용되는 솔루션이다. 공기열과 전기를 이용해 온수를 만들 수 있어 일반 보일러보다 경제성이 높다.

스마트싱스는 오픈형 플랫폼으로서 삼성전자 제품 외에도 사용자가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가전을 연동시켜 관리할 수 있다.

이재승 사장은 “한화큐셀과의 협력을 통해 미국과 유럽에서 가정용 에너지 시장을 본격 공략할 것”이라며 “스마트 가전과 스마트싱스 플랫폼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한화큐셀의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이 결합되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희철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양 사가 협력해 경쟁력 있는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 사 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가정용 에너지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 영국 부동산 개발업체 에토피아와 파트너십을 맺고, 오는 5년 간 친환경 주택 6,000가구에 스마트싱스와 연결 가능한 EHS 히트펌프와 가전제품을 공급하기로 하는 등 친환경∙스마트 주택 분야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두열 기자  headfever2210@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두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