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젊음과 아름다움은 모든 사람들의 희망이다. 곽은영 쁘띠퀸의원 원장이 건강한 미(美)의 세계를 연재한다.<편집자 주>

▲ⓒ곽은영 쁘티퀸의원 원장
▲ⓒ곽은영 쁘티퀸의원 원장

 

턱과 입은 이미지 형성의 주요 변수다. 코와 입의 아래쪽 부분인 턱이 갸름한 브이라인이면 영민하고 세련돼 보인다. 반면에 길면 강하고 투박한 분위기가 나타나고, 짧으면 여리고 약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또 코와 입에서 흐르는 턱 선의 형태와 볼륨에 따라 여러 표정으로 읽힌다.

얼굴의 중하부에 있는 입은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입은 자체의 크기나 모양 못지않게 주변과 한 묶음으로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 얼굴 이미지는 광대뼈 아래의 입과 턱이 포함된 하관으로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다만 어떤 형태든 자연스러울 때 좋은 이미지를 심게 된다.

그런데 무턱이나돌출입은 좋은 인상 형성에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발음과 저작 등의 기능적 문제 가능성도 있다. 무턱은 아래턱이 위턱보다 덜 발달한 상태다. 옆에서 보면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고, 안으로 들어가 있고, 입이 튀어나오게 된다. 따라서 무턱은돌출입과 병행되는 경우도 있다. 돌출입은 옆에서 볼 때 턱 끝과 코끝에 비해 입이 튀어 나온 상태다.

심한 무턱과돌출입은 수술로 교정한다. 그러나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필러로 개선이 가능하다. 무턱과돌출입의 필러 교정은 간단한 주사 시술법이다. 필러 주입으로 턱의 각도를 조정하고, 뒤로 들어간 턱을 앞으로 나와 보이게 한다. 턱과 목의 경계가 명확하고, 튀어나온 입이 들어가게 돼 세련미와 부드러운 인상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시술 시간은 5분에서 10분으로 짧다. 대상은 아래턱이 짧거나 둥근 경우, 턱 끝이 울퉁불퉁한 경우, 입이 튀어나온 경우다. 브이라인 형태의 하관을 희망하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경우에도 좋다. 무턱 필러, 돌출입 필러 시술로 기대되는 효과는 단아한 입모양, 갸름한 브이 라인, 균형 잡힌 페이스라인, 입체적인 이미지다.

필러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흡수성인 일반 HA필러와 비흡수성인 반영구필러다. 수명은 HA필러가 6개월에서 2년 사이인데 비해 반영구필러는 10년 이상이다. 둘의 적용은 시술 부위에 따라 다르다. 입과 턱의 시술은 고정력이 우수할 때 효과적이다.

일반필러는 충격이나 자극으로 필러가 이동하거나 퍼질 수 있다. 반면에 반영구필러는 단단하고, 볼륨감이 유지되고, 고정력이 우수하다. 특히 반영구필러의 성분에는 뼈와 유사한 PMMA가 포함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 따라서 무턱과 돌출입 시술은 반영구필러가 더 효과적이다.

 

▶글쓴이=곽은영

대한노화방지학회, 대한여성미용의학회, 대한미용웰빙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쁘띠퀸의원 원장으로 연세대 의대를 졸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