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조감도. ⓒ한화건설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조감도. ⓒ한화건설

서울역대전역에 이어 수서역까지역세권 복합개발 최고 경쟁력 보유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약 1조2,000억원 규모의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사업주관자 후보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한화건설은 2019년 약 2조원 규모의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 2020년 1조원 규모의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수주한 데 이어 3연속으로 조(兆) 단위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수주했다.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은 SRT 수서역세권 내에 위치한 서울 강남구 수서동 197 일원 11만5,927㎡ 규모 대지에 역사·판매·숙박·업무·문화 공간 등을 포함한 수서역 환승센터를 복합개발하는 사업이다.

한화건설은 사업 주관사로 신세계, KT에스테이트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일반출자자로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이지스자산운용, 헤리티지자산운용이 참여했다.

특히 신세계와 협력해 영업면적 약 8만3,000㎡(약 2만5,0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을 사업제안서에 포함해 수서역 일대에 건설할 계획이다. 이는 현재 서울 내 최대규모인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더현대서울 등과 함께 건물 크기 상위 3순위 수준의 규모이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SRT를 비롯해 지하철 3호선, 분당선과 건설 중인 삼성~동탄 GTX 및 건설 예정인 수서~광주 철도계획을 고려해 철도와 타 대중교통수단 간 원활한 환승이 이뤄질 수 있도록 환승체계가 구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오피스∙숙박시설∙문화집회∙의료∙교육시설 등이 구축되며, 한화건설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포레나’와 KT에스테이트의 스마트 렌트하우스 운영 브랜드 ‘리마크빌’을 적용한 오피스텔이 1,200여 실 규모가 들어선다.   

김만겸 한화건설 개발사업본부장은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시공능력은 물론이고, 다양한 시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설계 능력과 수십년간의 안정적 시설 운영, 공공성 확보 등 전문적인 노하우가 필요한 분야"라며 “향후 지자체 등에서 역세권 복합개발을 추진할 때 가장 먼저 한화건설을 찾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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