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10.22 (금)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SR경제&라이프] SK이노,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2,192억원
  • 김경종 기자
  • 승인 2021.06.03 14:53:33
  • 댓글 0

- 코로나19로 인한 실적악화로 배당, 납세 등 하락 원인

[SRT(에스알 타임스) 김경종 기자] SK이노베이션은 2020년 한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측정한 결과 2019년 기록한 1,717억원보다 3,908억원 줄어든 마이너스 2,192억원을 시현했다고 3일 발표했다.

SK그룹 계열사들은 매년 창출한 사회적가치를 측정해 이를 금액으로 환산한 결과를 발표한다. 주요 항목은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환경 영역을 포괄하는 비즈니스 사회성과 ▲사회공헌, 기부, 봉사활동 등을 측정한 사회공헌 사회성과 ▲고용, 배당, 납세 등을 평가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세 분야다.

2020년 SK이노베이션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 총액은 감소했지만 세부항목 중 ▲환경오염배출저감 ▲고용 ▲사회공헌 활동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서비스 성과는 개선됐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지난해보다 1,184억원(11%) 개선된 -1조50억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 사회성과 중 환경 영역은 1,123억원이 개선되었는데,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로 인한 가동량 감소가 환경 성과 개선에 큰 영향을 줬지만, ▲스팀 사용 효율화 ▲대기오염물질 저감 설비 신설 ▲친환경 연료 전환 등의 노력이 추가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제품·서비스는 기존 친환경 제품의 일시적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동물용 Oil Spray, 고기능성 아스팔트 등의 신규 제품 출시를 통해 전년 수준의 성과를 달성했고, 노동과 동반성장 분야는 ▲장애인 표준사업장 운영 ▲구성원 안전 보건 강화 ▲협력사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전년 대비 75억원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에서는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해 총 374억 성과를 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사회 안전망 강화 ▲환경분야 사회적 기업 및 소셜 벤처 육성 ▲베트남 및 미얀마 맹그로브 숲 복원 사업 진행 등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위해 노력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보다 약 4,700억원 줄어 전체 성과에 영향을 줬다. 경영 실적이 악화돼 배당을 하지 못했고 납부한 세금이 줄어든 것이 원인이다. 

하지만, 사회적 영향이 큰 고용 부분 성과는 대폭 개선됐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소재 등 신성장 사업을 중심으로 고용창출을 지속한 결과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2년간 고용인원을 약 1,300명 늘렸다.

김준 총괄사장은 “SK이노베이션의 포트폴리오를 ‘친환경 에너지 및 소재(Green Energy & Materials)중심으로 조속히 전환하고 ESG경영을 가속화해 2021년에는 사회적 가치 성과를 획기적으로 증대 시키겠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김경종 기자  kimkj1616@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