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arm

-Armv9 아키텍처 기반…광범위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 뛰어난 성능·보안

[SRT(에스알 타임스) 정우성 기자] 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인 Arm이 2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Armv9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토탈 컴퓨트(Total Compute) 솔루션과 더불어 새로운 CPU, GPU 및 시스템 IP를 공개했다.

Arm은 새로운 토탈 컴퓨트 솔루션이 총체적인 접근법을 통해 시스템 전체를 최적화하고 특화된 프로세싱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으며, 궁극의 성능을 제공할 Cortex-X2를 비롯한 새로운 CPU, 시각적인 경험을 개선할 Mali GPU, 그리고 새로운 인터커넥트 시스템 IP를 대거 선보였다.

컴퓨팅의 향후 10년을 이끌 기반이 될 Armv9 아키텍처를 발표한데 이어, Arm은 오늘 최초의 토탈 컴퓨트 솔루션을 선보였다. 토탈 컴퓨트 솔루션은 성능, 개발자 액세스, 그리고 보안이라는 Arm 토탈 컴퓨트 전략의 세 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한다.

이 세 가지 요소를 활용해, Arm은 전 세계 수백만 개발자들이 누릴 수 있는 타협 없는 성능, 보안, 확장성 및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유연한 솔루션들은 Arm의 파트너사들이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차세대 몰입 및 인터랙티브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Arm 클라이언트 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인 폴 윌리엄슨(Paul Williamson)은 “Arm은 Armv9을 모든 곳에서 구현하고 시스템 수준 설계를 통해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안전하고 특화된 프로세싱의 이점은 곧 Arm 기반의 컴퓨팅이 스마트폰 시장 너머로 리더십을 확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Arm은 모바일 에코시스템의 방대한 규모를 활용해 노트북, 데스크탑, 클라우드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arm
ⓒarm

토탈 컴퓨트 솔루션

Arm의 새로운 토탈 컴퓨트 솔루션은 시스템 전체를 최적화하는 총체적인 접근법을 제시하며, 이는 하드웨어 IP, 피지컬 IP, 소프트웨어, 툴 및 표준 전반에 적용된다. 이를 통해 Arm은 파트너사들에게 광범위한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전체 클라이언트 시장 영역에서 다양한 사용 사례와 비용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폴 윌리엄슨(Paul Williamson) 수석 부사장은 “모바일용으로 설계된 AI 기반 인터랙티브 사용 사례부터, TV를 시청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잊게 만드는 풍부한 8K 콘텐츠까지, 에코시스템 전반에서 새로운 차원의 경험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 모든 사용 사례들은 보안 기반과 함께 구현되어 향후 10년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이 솔루션들의 중심에는 Arm의 새로운 IP 스위트가 있으며, 여기에는 최초의 Armv9 Cortex CPU, 놀라운 그래픽 기능을 탑재한 Mali™ GPU, 그리고 새로운 CoreLink™ 시스템 IP가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arm
ⓒarm

◆Arm Cortex CPU: 토탈 컴퓨트 솔루션의 기반

새로운 Armv9 CPU 코어는 광범위한 소비자 디바이스를 위한 업계 최고 수준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Arm의 새로운 CPU는 노트북에 궁극의 성능을, 그리고 스마트 TV에는 빨라진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모바일 게이밍과 긴 배터리 수명을 위한 효율성 또한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Arm Cortex-X2는 최신 안드로이드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대비 3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지금까지 출시된 Arm의 CPU 중 가장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최고 성능 외에도, Cortex-X2는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노트북 전반에 대한 확장성을 갖춰, 시장의 요구 사항에 따라 Arm의 파트너사들이 목적 기반 컴퓨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rm Cortex-A710은 최초의 Armv9 기반 ‘빅(big)’ CPU로서, Cortex-A78 대비 30%의 향상된 에너지 효율성과 10%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성능과 효율성 향상을 통해,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에서 고사양 애플리케이션을 이전보다 장시간 실행하면서 더욱 개선된 경험을 체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발표된 Arm Cortex-A510은 4년 만에 처음 선보인 Arm의 고효율 ‘리틀(LITTLE)’ 코어로서, 35% 향상된 성능과 3배 이상 증가한 머신러닝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불과 몇 년 지나지 않은 이전 세대의 “빅(big)” 코어들의 성능과 유사한 수준으로, 스마트폰과 홈,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합하다.

Armv9-A CPU 클러스터의 핵심은 새로운 DynamIQ Shared Unit인 DSU-110으로, 이는 다양한 시장 분야 전반에서 광범위한 솔루션을 가능하게 한다. DSU-110은 효율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확장성, 최대 8개의 Cortex-X2 CPU를 지원하는 타협 없는 성능, 보안, 머신러닝 기능 등을 제공한다.

Arm 에코시스템이 성능 향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Arm 은 2023년까지 모든 모바일의 ‘빅(big)’과 ‘리틀(LITTLE)’ 코어들을 64비트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Arm의 전세계 파트너사들은 이미 올해 말까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64비트 지원이 보장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매끄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Armv9 CPU 코어에 대한 자세한 기술적인 정보는 Arm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arm
ⓒarm

◆모든 영역에 적용되는 Arm의 새로운 Mali GPU 스위트

소비자들이 디바이스와 상호작용하고 디바이스를 즐기는 데 있어서 시각적인 경험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Arm은 토탈 컴퓨트 솔루션의 Armv9 CPU를 보완하기 위한 Arm의 광범위한 GPU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Mali는 지난 수 년간 GPU 출하량 1위 자리를 유지해오고 있다. 올해 새로 선보인 Arm Mali-G710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및 성장하는 크롬북(Chromebook) 시장을 위한 최고성능의 GPU로, AAA 고정밀 게임과 같이 컴퓨팅 집약적인 경험에 대해 2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Mali-G710은 새로운 카메라 및 영상 모드를 위한 화질 개선 등 다양한 머신러닝 관련 작업에 대해 35% 향상된 머신러닝 성능을 제공한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Arm은 올해도 서브 프리미엄 GPU인 Arm Mali-G610을 함께 발표했다. 해당 GPU는 Mali-G710의 모든 기능을 더 낮은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Arm의 파트너사들이 계속해서 높아지는 시장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충족하고 광범위한 개발자 및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사용 사례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Arm Mali-G510은 성능과 효율성 간 최적의 균형을 제공하며, 100% 향상된 성능, 22%의 에너지 절약을 통해 길어진 배터리 수명과 함께, 미드레인지 스마트폰, 프리미엄 스마트TV 및 셋탑 박스를 위해 100% 향상된 머신러닝 성능을 제공한다.

Arm Mali-G310은 가장 성능효율이 뛰어난 GPU로, 최소 면적 비용으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제 Mali-G310은 발할(Valhall) 아키텍처와 고품질 그래픽 기술을 보급형 스마트폰, AR 디바이스, 웨어러블 등의 비교적 저렴한 디바이스에 제공한다.

새로운 Mali GPU 스위트에 대한 자세한 기술적인 정보는 Arm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arm
ⓒarm

토탈 컴퓨트 솔루션을 위한 시스템 IP

Arm의 인터커넥트 기술은 시스템 성능 개선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최신 CoreLink CI-700 Coherent Interconnect와 CoreLink NI-700 Network-on-Chip Interconnect는 Arm CPU, GPU 및 NPU IP와 매끄럽게 구동되어 SoC 솔루션 전반에서 시스템 개선을 실현한다. CoreLink CI-700과 CoreLink NI-700은 새로운 Armv9-A 기능을 위한 MTE(Memory Tagging Extension) 같은 하드웨어 수준의 지원을 제공하며, 더욱 강화된 보안, 개선된 대역폭, 그리고 낮은 지연시간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Arm CoreLink CI-700 및 CoreLink NI-700에 대한 자세한 기술적인 정보는 Arm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arm
ⓒarm

◆Arm을 향해 다가오는 세상

폴 윌리엄슨(Paul Williamson) 수석 부사장은 “디지털 경험은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관련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 그리고 거의 전세계를 아우르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형성되고 정의되어 왔다”며, “이러한 높은 수준의 경험은 이제 모든 소비자들의 상호작용을 위한 표준을 정의하고 있으며, 지난 1년 간 안전한 목적 기반 컴퓨팅을 통해 무엇이 실현될 수 있는지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미래의 컴퓨팅을 위한 Arm의 비전을 이끌어 온 것은 바로 궁극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열망이었다”며, “Arm의 새로운 토탈 컴퓨트 솔루션은 특화된 프로세싱의 향후 10년을 향한 여정의 첫 걸음”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