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7.5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SR삼라만상
[SR건강칼럼] 중장년층도 치열 이상시 건강과 외관 위해 치아교정 치료를
  • 심가현 원장
  • 승인 2021.05.26 11:23:16
  • 댓글 0
▲ⓒ심가현 원장

치아교정은 치아의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해결해주는 대표적인 치과 치료로써 꾸준한 의학기술 발전과 치료사례 축적으로 교정장치의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때문에 다양한 치아상태에 따라, 혹은 환자의 요구상태에 따라 적절한 교정방법을 적용해 개선하곤 한다. 덕분에 청소년기에만 주로 하는 치과치료라는 인식이 사라지고 중장년 층의 성인들도 치아교정 필요 시 부담을 덜고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중이다.

 

최근에는 평균 수명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수명이 길어지게 되면서 남은 일생 동안 평생 사용해야 할 치아를 건강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고르지 못한 치열을 해결해 구강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하기에 중장년 교정 수요는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중장년의 성인교정 치료는 고르지 못했던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 줄 수 있으며 부정교합을 맞추어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의 목적으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교정치료를 통하여 충치와 잇몸질환 등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을 낮출 수 있고 자연치아를 오랫동안 쓸 수 있는 좋은 치료방법 중 하나다.

 

불규칙한 치열을 고르게 배열해줌에 따라 저작 기능이 개선되어 소화기관의 부담도 덜 수 있고 나이 들어 보이는 이미지를 개선할 수도 있으므로 삶의 질이 높아지게 된다. 무엇보다 성인일수록 교정치료에 대한 환자의 협조도가 높고 본인의 치아상태와 관리를 해 온 방법들을 잘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만족도 높은 치료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다만 사회생활이 왕성한 연령인 만큼 긴 교정기간과 외관상 드러나는 교정장치로 인한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필요한 부분만 할 수 있는 부분교정 방법 등도 고안된 상태이므로 부담감을 덜 수 있다. 최근에는 마스크가 일상화가 되면서 이전보다 부담을 덜 느낄 수 있는 상태이므로 이 역시 교정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추후 임플란트 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됐을 때 식립을 위한 공간이 부족하다거나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아랫니가 틀어지게 되는 경우도 성인 치아교정이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만일 지금 중장년 성인 가운데 치아가 벌어지고 삐뚤어져 서로 지지하는 힘이 부족한 상태라거나 눈으로 볼 때 고르지 않다면 치과를 내원하여 교정치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하며, 오래 전부터 치열이 고르지 않아 콤플렉스였다거나 부정교합으로 식사가 불편하고 소화장애가 있었다면 특히 치아교정이 필요한 가능성이 있으므로 점검해봐야 한다. 무엇보다 교합관계에 이상이 있다면 교정치료가 필요하다고 보고 즉시 치과에 내원해야 한다. [교대 내인생치과 심가현 교정원장]

심가현 원장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가현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