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한국은행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한국은행은 24일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며 CBDC 모의실험 연구 용역 사업자 선정 공고를 냈다고 밝혔다. 오는 8월부터 가상 공간에서 ‘중앙은행이 발행한 디지털화’를 뜻하는 CBDC의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는 절차다.

한국은행은 이날 CBDC 모의실험 연구 용역 사업자 선정 입찰 공고에 앞서 제안요청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모의실험은 2개 단계로 나뉘는데, 우선 1단계의 초점은 모의실험 수행 환경을 조성하고 CBDC 기본 기능을 점검하는데 맞춰지고 2단계에서는 CBDC를 활용한 확장 기능과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주로 다뤄진다.

모의실험을 통해 구체적으로는 CBDC의 발행·유통·환수 등 기본 기능과 오프라인 결제, 디지털 예술품 구매 등 관련 기술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증할 계획이다. 한국은행이 CBDC 제조·발행·환수 업무를 담당하고 민간이 이를 유통하는 방식을 가정해 실험이 진행되며 우선은 한국의 민간 사업자를 대상으로 모의실험을 한 후 추후엔 다른 국가 시스템과 연동하거나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와의 연계도 실험할 계획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CBDC 모의실험은 발행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니고 발행 필요성이 당장 크다고 볼 수 없다”며 “앞으로 현금 이용 비중이 줄어들 때 안전한 자산과 지급수단으로서 CBDC가 활용될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진행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