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180
ⓒAB180

-앱 이용자 원하는대로 움직이는 방법…인앱메시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SRT(에스알 타임스) 정우성 기자]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다보면 필요한 정보를 푸시 알람이나 문자·카카오톡 메시지로 받는 일이 자주 있다. ‘인앱메시지(In-App Message)’는 이와 달리 앱 내에서 뜨는 메시지로 이용자와 소통하는 방법이다.

앱 마케팅 전문가들은 인앱메시지를 잘 활용하는 것이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고 충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앱 이용자들에게 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 역할을 하는 것이 인앱메시지다.

인앱메시지는 우리 서비스에서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이용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시의적절하게 사용할 수만 있다면 높은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조경상 메트릭스튜디오 대표는 20일 인터넷 마케팅 업체 AB180 주최로 인앱메시지 성공 사례를 이야기하는 줌 미팅을 열었다. 

조 대표는 딜로이트 컨설턴트 출신으로 우아한형제들, 브레이브 모바일, Yoil, 미미박스 등 스타트업을 거쳤다. 틴더, 29cm, 스타일쉐어, 오늘의집에 마케팅 자문을 하기도 했다.

현재는 개발자, 분석가, 디자이너, 컨텐츠 마케터로 구성된 풀스택 마케팅팀 메트릭스튜디오 대표로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모든 이슈를 다루고 있다.

ⓒAB180
ⓒAB180

조 대표는 "인앱메시지를 사용하는 서비스는 앱 다운로드와 유지 기간이 27% 상승했다"면서 "이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인앱메시지는 클릭수를 2배 높인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아직 푸시 알람이나 문자·카카오톡을 이용한 메시지 전달이 더 많이 쓰이나 해외에서는 인앱메시지의 역할이 더 널리 인정받고 있다.

인앱메시지는 이용자의 성향과 행태를 분석해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이용자가 이미 앱과 소통하려는 의지가 있기 때문에 때문에 더 효과적이다.

예컨대 기존 구매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식이다. 다이어트 식품을 판매하는 다노샵의 경우 인앱메시지를 활용한 뒤 클릭율이 222% 늘고 구매 전환율도 190% 늘었다는 통계가 있다.

조 대표는 태블릿, 폴더블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도 제조사 별로 다양하고 그에 맞는 인앱메시지를 자연스럽게 구현하는 것이 복잡한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기기마다 다른 특성에 맞는 메시지 표출 방법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줌 캡쳐
ⓒ줌 캡쳐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