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가 20일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4차 미래산업 포럼(기계산업)’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가 20일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4차 미래산업 포럼(기계산업)’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 ‘디지털・친환경’ 산업구조로 전환 시급성 공감

[SRT(에스알 타임스) 김경종 기자] 국내 기계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20일 ‘제4차 미래산업포럼’을 개최하고 국내 기계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대응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최형기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 김희석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최석진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안완기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김판영 현대건설기계 상무, 정욱진 두산인프라코어 상무, 박하수 두산공작기계 상무 등 관련기관 및 업계 전문가 10여명이 참석했다.  

첫 발제에 나선 김현정 딜로이트컨설팅 부사장은 국내 기계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김 부사장은 “한국 기계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4단계 중 1단계인 탐색을 조금 벗어나는 수준으로 평가됐다”며, 기계산업이 타 산업에 비해 디지털 전환이 늦은 이유에 대해 “조립공정 중심이라 기술변화가 크지 않고, 기업간 규모 편차도 커서 표준화된 디지털 전환 전략 수립과 모범사례 도출이 어렵다는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기계산업의 최종 목적지는 단순 제조기업에서 데이터 기업으로 변모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판매 이후 데이터까지 수집・분석해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최적의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수준까지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기계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은 전체 제조업의 4.5% 수준이며, 공정 특성상 직접배출(9.5%)보다 간접배출(90.5%)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며, “전력 사용이 간접배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고효율 기기 도입, 낙후 시설교체 등의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감축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고효율・친환경 기계 개발을 통해 사회 전반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함과 동시에 신시장도 개척하는 일석이조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 발표에 나선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는 “최근 국내 기계산업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라는 산업여건 변화와 함께 중국의 추격, 선진국과의 경쟁 심화 등도 겪고 있다”며,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제조용 로봇, 스마트제조 장비 분야는 제품 다변화로 경쟁국의 추격을 따돌리는 동시에, 차세대 기계장비 분야는 가상・증강현실, 무인시스템, 네트워크 융합 같은 혁신기술 접목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 교수는 “기계산업에도 정부 지원이 중소기업 위주로 제공되다 보니 정책효과가 극히 제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신기술 R&D 투자 세액공제 개선’, ‘기술보증기금 지원 대상 범위 확대’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후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주제 발표에 대해 업계 건의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형기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은 “기계산업은 99%가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수출 479억 달러, 무역수지 흑자 287억 달러를 기록한 효자산업”이라며,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으나 산업내 기업별 격차가 다른 산업보다 큰 만큼 맞춤형 지원 정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희석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공작기계는 우리 제조업의 핵심 생산장비로 전략물자 수출통제 대상인 동시에 일본 수출규제 영향을 직접 받는 산업”이라며, “공작기계의 핵심기술인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 시스템 국산화가 정부지원으로 진행 중인데 장기 개발 프로젝트인 만큼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최석진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건설기계는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내연기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탄소절감을 위한 해법으로 친환경 장비 개발에 나서고 있다”면서, “기술개발과 친환경 건설기계 구입 등에 자동차 산업과 동일한 수준의 세제혜택과 보조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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