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8.10 (수)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SR통신] 아이앤씨테크놀로지, IoT-PLC 통신기술 상용화...지중선로 AMI사업 등에 본격적용
  • 정우성 기자
  • 승인 2021.05.17 09:57:13
  • 댓글 0
ⓒ업체 제공

[SRT(에스알 타임스) 정우성 기자]아이앤씨테크놀로지(대표 박창일)는 자체기술로 개발한 국내 최초 'IoT-PLC 통신기술'을 구현완료하고 본격 상용화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IoT-PLC 통신기술 구현은 도심지의 지중선로에서는 통신신호 감쇄 문제를 해결하며, AMI 시스템이 요구하는 향상된 통신품질을 보장한다는데에 큰 의미가 있다. 이 기술은 지중선로 및 그린뉴딜 AMI 사업 등으로 인해 판로 확대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0년대 초부터 개발된 기술인 KS-PLC, HPGP 등 기존 전력선 통신기술은 현존하는 AMI 시스템이 요구하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통신품질을 안정적으로 보장할 수 없었다.

IoT-PLC는, 저주파 대역을 최대로 활용한 변복조 기술 설계로 신호 감쇄 최소화, 주파수 및 시간적 분산 데이터 반복 전송기술 적용, 에러 정정기술을 지원하는 채널코덱 사용, 최적 통신경로를 찾아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RPL 지원, IPv6 지원을 통한 다양한 IoT 통신 응용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특징들이 있으며, 기존 KS-PLC 기반의 AMI 시스템과의 공존 지원으로 최근 급격히 대두되고 있는 신규 AMI 사업 분야에서는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통신기술이다.

아이앤씨테크놀로지 관계자는 “국내외 무수한 경쟁 환경 속에서도 기술력을 통해 도약의 발판을 삼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는 전력AMI 뿐만 아니라 가스 및 수도와 같은 다양한 설비미터의 AMI 사업에 보다 안정적인 전력선 통신망을 제공하는 여건을 마련하고, 지중 및 장경간 전력선에 특화된 해외 AMI 사업의 경쟁력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전AMI 사업 외, IoT-PLC 통신 기술을 적용한 기대효과로 고압 수전 아파트 약 800만호 대상 그린뉴딜 사업, 도로공사 및 지자체향 약 350만대의 가로등 LED 조명 디밍제어사업 등 다양한 사업참여에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IoT-PLC의 응용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대가 큰 통신기술 영역으로 바라보고 있다.

아이앤씨테크놀로지는 모바일 TV용 시스템온칩(SoC) 및 유무선 통신관련 칩을 개발하는 팹리스 업체로 시작하여 AMI 및 IoT 세트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였다.

2007년 업계 최초로 지상파 DMB용 SoC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2009년 10월 6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하였다.  현재 초소형 저전력 RF 및 베이스밴드 기능을 하나의 칩으로 SoC화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Wi-Fi, LTE(NB-IoT), PLC칩 개발을 통해 다양한 무선통신 반도체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Wi-Fi모듈 제품을 기반으로 각종 가전제품의 IoT 활성화와 PLC응용제품을 기반으로 AMI사업 확대에 기여를 하고 있다.

ⓒ업체 제공

정우성 기자  wooseongcheong@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우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