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⑤ 환경]

[기획]기업의 SR, 지금… 삼성중공업 ⑤ 환경
 
[SR타임스 이행종 기자] SR(Social Responsibility)은 사회적 책임이다.
 
국가, 기업, 민간단체를 포함한 모든 조직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접어들어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어떤 기업이나 조직체(공기업 포함)든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약할 수 없을 정도로 SR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했다.
 
이에 본지는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발표한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인 ISO26000에 근거한 글로벌스탠더드 SR 규범인 '조직의 지배구조'와 '공정운영'(공정한 경영활동), '소비자 문제'(소비자이슈), '인권', '노동'(노동관행), '환경', '사회공헌'(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등 7대 핵심주제에 맞춰 기업(공기업 포함)이 어떤 방향으로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층 분석 한다. [편집자 주]
 
 
 
삼성중공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⑤ 환경]
창조적 녹색경영 실천…녹색사업장 조성→녹색 네트워크 구축→친환경 제품 개발
 

삼성중공업은 "녹색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지구 환경 보존에 기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미래를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영활동으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0년 녹색경영을 지속가능경영의 세부 영역으로 설정하고 ‘Green Future, 녹색경영 실천을 통한 Green Company 구현’의 비전을 달성목표로 정했다.
 
 
녹색경영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환경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부서와 전문 인력을 둬 ‘녹색사업장 조성, 녹색 네트워크 구축, 친환경 제품 개발’로 구성된 녹색경영 3대 전략을 수립하여 환경영향 최소화는 물론 환경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업장 내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폐열 활용, LED 조명 설치 등의 녹색경영 활동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녹색경영의 이념과 비전을 전 임직원이 공유하고, 관련 활동과 성과를 공개하기 위한 녹색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조선업계의 녹색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GHG Free, Energy Saving, Pollution Free’의 슬로 건 아래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시킨 에코십(Eco Ship)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체계적인 녹색경영 추진과 관리를 위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전사적인 녹색경영 활동을 펼쳐가고 있다. 2014년 ‘정착과 성숙’의 시기에 삼성중공업 녹색경영이 경영활동 전반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녹색경영 활동과 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녹색경영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핵심가치임을 인식하고 지구환경 보존을 위해 ‘녹색경영 방침’을 제정해 모든 임직원과 공유하고 있다.
 
 
 

▷노후 설비 교체 및 운영 효율화 =사무동의 노후 공조 설비를 교체하고 중형 차량을 소형 차량으로 교체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과제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있다.

기후변화 완화를 목적으로 Green Drive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차량과 건설장비의 급가속, 급제동, 공회전 근절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였으며, 사내 홍보 매체를 통한 홍보와 교육을 진행해 전 임직원에게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했다.
 
 
2014년은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삼성중공업 Green Time 제도가 정착한 해다. 차량과 오토바이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도입된 Green Time 제도는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업무 시간에 승용차나 오토바이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로 녹색경영 실천과 건강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는 SAVER-FIN은 선박 외판에 장착하는 구조물로 선체 주변 물의 흐름을 제어해 선박 운항에 소요되는 연료를 줄여주는 장치다. 선박의 연비를 최대 5% 가량 개선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기여하는 Saver-Fin은 대표적인 친환경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체계적인 녹색경영 추진 및 글로벌 녹색 선도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996년 환경경영 국제표준 ISO14001 인증을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취득했다. 2012년 에너지 절감을 위한 계획, 실행, 운영 등에 관한 국제표준인 ISO 50001 인증을 취득하여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과 더불어 친환경 기술 및 제품 개발을 통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녹색경영 실적=글로벌 환경 이슈인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세대가 살아갈 깨끗한 세상을 위해 녹색경영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2014년 녹색경영 실천을 위해 184억 1400만원을 투입했으며 2013년 대비 53.5% 증가했다.

2015년은 녹색경영 중장기 계획 가운데 ‘정착과 성숙’ 목표를 달성했다. 또한, 지난 2013년 수립한 ‘에너지 절감 3개년 계획’의 성공적 완료와 함께 기존 녹색경영 활동을 강화하고 새로운 에너지 절감 활동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2015년 에너지 절감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