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민욱 원장
▲ⓒ손민욱 원장

충치나 잇몸질환이 발생된 후 심해지면 치과를 찾아 발치를 해야 한다. 혹은 사고로 인해 치아훼손이 클 경우에도 치아를 상실할 수 있다. 이런 이유들로 자연치아를 잃게 되면 치아가 있던 빈자리를 최대한 빨리 대체해야 하는데, 현존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사용되곤 한다.

 

임플란트는 제품의 퀄리티가 높아지고 있고 치과 의술도 발전되고 있어 현재 임플란트 시술의 완성도는 매우 높은 편인데, 이런 완성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임플란트는 시술 후 환자의 개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의 경우 인공치아인 만큼 충치가 생기지 않지만 잇몸질환의 발생 확률은 더욱 높기 때문에 평소 유심히 관찰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임플란트 식립 후에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 주위염이란 말 그대로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흔히 치태 및 치석으로 인해 발생한다. 한번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게 되면 임플란트는 물론 잇몸뼈 손상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임플란트 주위염 초기에는 치은염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 잇몸에 피가 나고 구취를 동반하며 고름이 차게 된다. 이러한 주위염이 심해질 경우 잇몸뼈가 약해져 임플란트가 흔들리고 빠질 위험이 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발생된 후 조치보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습관은 물론 금주 및 금연, 정기적인 치과 검진, 스케일링 치료가 필수이며 평소 양치 시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임플란트 치료의 완벽한 완성은 임플란트 수술 이후부터라 생각하고 자연치아 이상의 관리를 해 주어야 재수술 없이 임플란트의 수명을 이어갈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치과를 처음 방문하는 시점부터 임플란트 관리 및 양치법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듣고 임플란트 시술 직후부터 꾸준한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의정부 센트럴치과 손민욱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