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자체 도로 14개를 일반국도 9개·국가지원지방도 5개 구간으로 

- "국가간선도로망 262km 확충할 것"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정부가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지자체 도로의 등급을 일반국도 및 국가지원지방도로 승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통해 도로 단절구간이 연결되고, 도서지역에 대한 교통기본권이 제공되는 등 국민의 교통 편의가 높아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여건 변화 등을 반영하여 간선기능을 수행하는 지자체 도로 14개구간 262.5km를 일반국도 9개 구간 168.9km와 국가지원지방도 5개 구간 93.6km로 도로 등급을 승격, 국가간선도로망 262km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7월부터 4개월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로등급을 승격할 노선에 대해 수요를 조사한 후 정량적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14개 구간을 승격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수요조사 결과, 일반국도 141개 3,160km, 국지도 30개 808km에 대한 승격 요구가 있었다. 승격에 대한 평가는 교통량, 화물량 통행비율, 교통·물류거점과의 연계성, 국토균형발전 등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국토부는 이번 도로등급 승격을 통해 기존 도로의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도로용량 확보와 함께 주요 물류ㆍ항만시설 등 교통거점 접근에 소요되는 물류비용 절감 등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현종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국가 차원에서 관리가 시급한 지자체 도로를 국가간선도로망에 포함시킴으로써 국민들의 안전 확보와 교통 편의를 제공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