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M이 28일(미국 현지 시각), 미국 환경보호국이 매년 친환경 사업장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에너지 스타 챌린지 프로그램의 최고상인 에너지 스타 파트너 상을 수상했다. 사진=한국GM 제공
 
[SR타임스 장세규 기자] 제너럴 모터스 (General Motors 이하 GM) 는 28일(미국 현지 시각) 미국 환경보호국이 매년 친환경 사업장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에너지 스타 챌린지 프로그램의 최고상인 에너지 스타 파트너 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GM은 2013년부터 4년 연속 에너지 스타 파트너 상을 수상함으로써, 친환경 분야에서 최고의 글로벌 친환경 기업임을 입증했다.
 
또 한국지엠도 GM의 자회사로서 GM의 친환경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에너지 스타 챌린지 포 인더스트리’는 미국 환경보호국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선정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 각 사업장은 생산 단위당 에너지 사용량을 5년 이내 기간 동안 최소 10% 이상 절감해야 한다.

GM은 매년 에너지 절감 노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2015년 한해 미국 내 생산시설에서 차량 생산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약 5.6% 절감한 바 있다. GM이 지난 2010년부터 절감한 에너지 비용 및 CO2 배출량은 각각 2억3700만 달러와 1,800만 톤에 달한다.

제임스 델루카 (James Deluca) GM 글로벌 생산부문 총괄 부사장은 “GM은 지난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차량 개발을 위해 70억4천만 달러를 재투자 한 바 있다” 며 “GM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혁신적인 기술 개발 및 차량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 이라 밝혔다.

한편, 한국지엠은 GM의 자회사로서 GM의 친환경 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창원 공장이 3년간 총 709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줄이는 효과와 막먹는 총 11%의 에너지를 절감한 노력을 인정받아 에너지 스타 챌린지 포 인더스트리 프로그램의 친환경 사업장 인증을 받았다. 더불어, 2013년에는 보령공장과 창원공장이 2014년에는 부평공장이 에너지스타 사업장에 선정된 바 있다.

더 나아가 한국지엠은 GM이 전세계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매립폐기물 제로화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가, 2013년에 한국지엠 전 사업장이 GM으로부터 매립폐기물이 없는 사업장으로 인증을 받은 바 있다.

한국지엠 생산부문 조연수 부사장은 “한국지엠의 모든 임직원은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한 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위해 전념하고 있다”며, “한국지엠은 엄격한 GM의 글로벌 친환경 정책에 대한 꾸준한 실천을 통해, 모든 임직원이 국내의 모든 사업장을 친환경 사업장으로 만들기 위해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사업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GM은 2020년까지 에너지 사용량을 20% 절감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실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전 세계 설비의 에너지 사용량을 28%까지 줄인 바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