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수 원장
▲ⓒ손학수 원장

임플란트는 치아가 갖고 있는 고유의 기능들을 거의 유사하게 이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그만큼 점점 낮아지는 비용과 높아지는 기술력이 실현되며 더욱 대표적인 치과치료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정교한 시술인데다 환자의 시술 당일 컨디션도 감안해야 하는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진행하는 시술인데다 최초 상담부터 발치 후 회복기간을 거쳐 시술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기에 시술에 대한 부담을 가지는 환자들도 적지 않다. 최근에는 이런 시술과정까지도 단순화하며 환자 입장을 고려한 임플란트 시술도 가능하게 되면서 치아건강을 위한 환경이 많이 개선되고 있는 상태다.

 

임플란트 시술 시 식립하는 당일 미리 제작해 놓은 보철물, 즉 크라운까지 연결을 완료시키는 최첨단 임플란트 치료법인 원데이 임플란트가 그 방법으로, 원데이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발치 직후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잇몸이 아물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 없이 당일 하루 만에 치료가 가능한 시술이다.

 

보통 임플란트는 수술 후 3~6개월의 회복기간이 지나야 하지만, 이 원데이 임플란트는 바로 시술이 가능하며 환자는 임플란트 시술 시간 단축으로 통증부담이나 심리적 부담을 줄이면서도 일상생활도 바로 가능해 빠른 진료를 원한다면 가장 알맞은 치료법이다.

 

그러나, 당일 임플란트 시술을 하더라도 필요에 따라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 만큼 시술 전 CT촬영 및 구강스캔으로 잇몸뼈 분석과 개개인에 맞는 위치선정, 임플란트 결정, 디자인 작업 등은 필수다. 반드시 의사의 당일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는 소견 하에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긴 소요기간을 당일로 줄인 임플란트 시술이므로 환자 스스로도 구강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성남 바른손치과 손학수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