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SRT(에스알 타임스) 정우성 기자] 정부가 미국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2,000만명 분을 추가로 들여오기로 했다. 주식 시장에서는 '화이자 테마주' 주가가 급등세다. 뚜렷한 근거 없이 주가가 오르는 정치 테마주와 비슷한 모양새다.

26일 코스닥에서 우리바이오 주가는 상한가인 6,480원이다. 우리바이오의 이숭례 대표이사가 1982년 한국 화이자 제약에 입사, 신약개발팀장, 마케팅 이사 등을 역임했다는 이유로 화이자 테마주가 됐다.

우리바이오는 2019년 신수종사업으로 헬스케어 산업을 선정. 첨단 광원 기술에 식물 재배 기술을 융합한 천연물 식물공장을 구축. 산학 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하고 있다. 2,000평 규모의 GMP 인증 건강기능식품 제조 공장을 운영, 연질캡슐 등 첨단 제조시설 기반으로 B2B 시장에 진입했다. 

헬스케어 사업의 다각화로 B2C 사업부 신설해 차별화된 건강기능식품을 고유 브랜드로 런칭. 전국 약국 진입 예정인 회사다.

KPX생명과학 주가는 22.52% 오른 1만3,600원이다. KPX생명과학이 화이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이유로 테마주가 됐다. 하지만 이는 백신과 무관하다. 그렇지만 주가 상승세는 계속됐다.

이 회사는 글로벌 제약산업 시장을 대상으로 원료의약 및 의약품 중간체를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신규 의약품중간체, 원료의약 등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작물보호제 원료로 전량 미국에 수출되는 AMZ, 전량 일본에 수출되는 CCIM, IKF-309, 의약품 중간체인 DSIC 등으로 구성된다.

▲KPX생명과학 주가 흐름 ⓒ네이버 금융
▲KPX생명과학 주가 흐름 ⓒ네이버 금융

백신 보관과 수송 관련된 기업 주가도 급등세다. 백신 투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수혜를 볼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를 올렸다. 백신을 초저온 상태에서 운반할 수 있는 기술 관련 업종이 부각되고 있다. 이른바 '콜드체인(저온 유통)' 테마주다.

일신바이오 주가는 19.64% 오른 7,320원이다.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장치와 관련된 특허 및 실용신안등록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다. 제약, 식품 산업용 동결건조기를 연간 200대 이상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초저온냉동고' 관련 특허권을 취득했다. 특허는 영하 10도에서 영하 90도로 백신 등을 보관하는 초저온냉동고에 관한 것이다.

이날 대한과학 주가도 23.64% 오른 1만9,4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 회사는 백신을 보관할 수 있는 혈액용 초저온냉동고를 개발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신청했다. 과거부터 대한과학은 연구용 실험기기를 유통 및 제조해왔다. 국내 최대의 실험기기 종합 서비스기업이다. 회사가 가진 역량을 코로나19 백신 보관 냉장고에 투자한 것이다.

ⓒ대한과학
ⓒ대한과학

태경케미컬은 드라이아이스 1위 업체다. 이날 주가는 6.98% 오른 1만6,1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역시 코로나19 백신 운반에 저온 유지를 위한 드라이아이스 수요가 늘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됐다.

에스씨디는 에어컨용 모터, 냉장고용 냉매밸브 등을 제조하며 관련 제품 시장 점유율이 국내 1위다. 이날 주가는 4.31% 올랐다.

서린바이오 역시 저온운송 관련 제품을 만든다. 이날 주가는 6.76% 상승했다.

투비소프트 주가는 4.04% 올랐다.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AI(인공지능) 기반의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어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