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전경련

- 전경련, '한미정상회담에 국민이 거는 기대' 조사

[SRT(에스알 타임스) 김경종 기자]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이번 방미 시 원활한 국내 백신공급을 위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줄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실시한 '한미정상회담에 국민이 거는 기대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한국이 얻어야 할 가장 주요한 성과로 ‘백신 스와프(31.2%)’를 최우선적으로 꼽았다. 이어 한일현안(21.1%), 경제(18.6%), 대북이슈(14.8%), 동맹강화(14.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방미에서 정상회담 이외에 우리 대통령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활동에 대해서 '백신공급을 위해 직접 美 민간기업과 소통'을 첫 번째로 꼽은 비율이 71.7%에 달했다. 

우리 국민은 한국의 대외전략과 관련, 미국의 역내 리더십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호주와 같이 미국의 역내 리더십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44.3%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미중관계 균형을 고려한 전략적 모호성 유지'가 37.7%를 나타냈으며 '미국과 적당한 거리두기 시행 및 친중국 포지션 확대'는 9.9%에 머물렀다.

한편, 바이든 정부와의 한미관계 전망과 관련해서는 트럼프 재임기와 비교해 '달라지는 것이 없을 것(37.3%)'이라는 응답이 '개선될 것'이라는 응답(35.9%)'을 근소하게 앞질렀다. '미-일, 미-호주 관계 강화에 따라 상대적인 비중이 약화될 것(16.6%)', '악화(10.2%)' 등 한미관계 약화를 예상하는 응답은 26.8%를 차지했다. 

한미 간 경제 우선순위와 관련해서는 미중갈등 상황 속에서 한국의 경제실익을 챙기자는 의견이 많았다. '미중갈등에 따른 반도체, 배터리 등 미국 핵심부품 공급망 재검토 기회 활용, 경제 실익 확보(41.7%)', '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술 선진국 간 5G 첨단기술 동맹 구축(26.3%)', '트럼프의 무역제한조치 폐지 및 우리기업 피해 복구(16.3%)', '바이든의 인도퍼시픽 인프라 강화정책에 따른 우리기업 기회 확보(15.7%)' 순으로 조사됐다.

한일관계 대응과 관련, 우리 국민은 대체로 정부의 직·간접적인 관계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일 간 관계 회복을 위한 직접적인 노력(34.3%)', '쿼드 참여 등 다자관계를 통해서 간접적 관계 회복 노력(15.1%)' 등 관계개선 노력을 요구하는 응답이 49.4%로 조사됐다. 반면 '관계 개선 이전에 한일 간 현안 해결이 우선(40.5%)', '관계 개선 필요 없음(5.1%)' 등의 의견도 45.6%에 달했다.

북미대화 재개 방향에 대해서는 '비핵화 문제에 대한 북한의 실질적인 진전 이후 대화 재개(43.6%)'가 높은 응답을 보였고, '미국의 대북 경제제재 완화와 대화 재개(23.1%)', '북미 대화의 선 재개(20.8%)' 등이 뒤를 이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바이든 정부와의 전체적인 관계틀이 설정된다는 점에서 이번 첫 한미정상회담은 매우 중요하다”며, “美신정부 출범 이후 조성되고 있는 아태지역 질서를 비롯, 민주주의 기술 동맹, 美 핵심부품 공급망 재검토 등 바이든 정부가 주도하는 세계경제 어젠다에서 한국이 누락되지 않아야 경제 실익 역시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