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시산의 상괭이 인형 ⓒSK이노베이션
▲우시산의 상괭이 인형 ⓒSK이노베이션

- 크라우드펀딩 수익금 일부 WWF 전달

[SRT(에스알 타임스) 김경종 기자] 친환경 사회적기업 우시산이 상괭이 보호 캠페인 크라우드펀딩에 목표 금액 200만원을 초과해 총 484만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우시산은 지난 16일 네이버 해피빈 크라우드 펀딩을 개설했고, 25일 오전 8시 기준으로 484만원을 달성해 목표의 241% 달성률을 보였다.

‘멸종위기 상괭이를 지키는 특별한 인형’이라는 제목의 상괭이 인형은 버려진 페트병 7개로 업사이클링(upcycling)한 제품으로, 편리함을 추구하는 인류로 인해 고통 받는 멸종위기 해양동물을 보호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이와 함께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한 라이프박스와 상괭이와 멸종위기 동물 스티커 등의 리워드도 진행되고 있다. 라이프박스는 넉넉한 수납공간은 물론, 자작나무 상판으로 제작돼 캠핑용 테이블로도 활용 가능하다.

우리나라 토종 돌고래 상괭이는 둥글둥글한 머리에 웃는 얼굴을 하고 있어 ‘미소 천사’라는 별명이 붙여졌지만, 무차별적 혼획과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해양오염 등으로 해마다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 지난 2012년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됐다.

우시산은 이번 크라우드펀딩 수익금 일부를 WWF(세계자연기금)에 기부해 상괭이 보전활동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변의현 우시산 대표는 “기후변화 대책으로 나무 수천 그루를 심는 것보다 고래 한 마리를 보호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면서 “결국 상괭이를 지켜야 인간도 계속해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