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도건설 영등포 지식산업센터 투시도 ⓒ반도건설
▲ 반도건설 영등포 지식산업센터 투시도 ⓒ반도건설

-지난해 지식산업센터 신규승인 141건, 역대 최고치

-공급량 급증에 ‘옥석가리기’ 중요, "역세권 위주로 단기간 분양완판 잇따라"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지식산업센터 신규 공급이 늘고 있는 가운데 역세권에 선호도가 커지고 있다.

23일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지식산업센터 신규 승인 건수는 141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도별로는 ▲2016년 80건 ▲2017년 76건 ▲2018년 98건 ▲2019년 133건 등이다

업계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의 급격한 공급 증가에 ‘옥석가리기’도 진행되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역세권 유무가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는 편리한 교통 환경에 따른 직주근접성과 역을 중심으로 한 도로 교통망 구축을 장점으로 물류 이동이 수월하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실제로 역세권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단기간 내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반도건설이 지난해 10월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도보 3분거리의 초역세권 입지에 공급한 ‘가산역 반도 아이비밸리’는 분양개시 보름만에 완판됐다.

또 지난해 5월 지하철 2호선 문래역과 2·5호선 영등포구청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 ‘생각공장 당산’도 계약 한달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한 부동산전문가는 “지식산업센터가 우후죽숙 들어서면서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역세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역세권 프리미엄을 통해 직원들의 대중교통 출·퇴근을 고려함과 동시에 시세차익까지 누리는 이른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관련해 역세권에서 지식산업센터 분양도 계획돼있다.

반도건설은 영등포역(5호선)과 영등포구청역(2·5호선) 인근 지식산업센터 ‘영등포 반도 아이비밸리’ 계약을 오는 26일 실시할 예정이다. 신안산선(2024년 개통 예정), 강북횡단선(2026년 개통 예정), GTX-B(2027년 개통 예정) 등 철도 교통망이 확충될 예정이다.

또 영신로, 영등포로, 국회대로 등 주요 도로를 이용해 북쪽으로 양화대교 방면, 동쪽으로 여의도 방면 진입이 수월한 위치에 자리한다.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6가 145번지 일원에 지하 4층~지상 11층 연면적 3만 8,870㎡, 228호실과 근린생활시설 32호실로 조성된다.

SGC이테크건설은 9호선 가양역과 증미역 더블역세권 입지에 ‘가양역 더리브 아너비즈타워’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철 9호선을 비롯해 5호선,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가양대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주요 도심으로 편리한 출퇴근도 가능하다.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629-1번지 일원에 지하 5층~지상 15층, 연면적 3만 2,375㎡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현대건설은 도보 거리에 4호선 진접선(올해 개통 예정)·8호선 별내선(연장 확정)으로 더블역세권 예정인 별내별가람역(가칭) 도보거리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을 선보일 예정이다.

향후 서울까지 한 정거장(별내별가람역~당고개역)이면 도달 가능하다. 또한 인근 별내역에는 GTX-B 노선도 개통 예정이어서 손쉽게 수도권 주요 지역 이동도 가능할 전망이다.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15블록에 지하 2층~지상15층 연면적 7만 9,490㎡ 규모로 들어선다.

에이스건설은 7호선 남구로역,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2·7호선 환승 대림역을 모두 도보로 이용가능한 ‘아티스포럼’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부간선도로를 통해 서해안, 경부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하며, 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으로 강남으로의 이동이 더욱 빨라졌다.

2023년에 개통이 예정된 안산~여의도 구간 복선 전철인 신안산선도 예정돼 있어 교통망은 더욱 넓어질 예정이다. 구 해피랜드 부지였던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197-11, 197-45번지에 지하 3층~지상 20층, 연면적 6만 3,086㎡ 규모로 지어지며, 업무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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