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2.4 (일)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문화로 만나는 SR세상
[SR문화] 학살의 아픈 기억 담긴 ‘좋은 빛, 좋은 공기’…’미얀마 민주화운동’ 지지
  • 심우진 기자
  • 승인 2021.04.22 10:47:42
  • 댓글 0
▲좋은 빛, 좋은 공기. ⓒ엣나인필름

- 광주와 부에노스아이레스, 놀랄 만큼 닮아있는 학살의 기록 담은 아트멘터리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1980년 5월 18일 좋은 빛(光州, Good Light)이라는 뜻을 가진 광주에서 신군부 세력에 의해 7,000여명이 무고한 희생을 당한다. 좋은 공기(Buenos Aires, Good Air)라는 뜻을 가진 ‘부에노스아이레스’의 국가 권력 또한 3만여명의 시민들을 실종자로 만든다.

지구 반대편에 있는 광주와 부에노스아이레스 두 도시는 놀랄 만큼 닮은 학살의 고통을 가지고 있다. 아픈 역사를 겪고 살아남은 사람들의 목소리는 아직도 생생하다. 영화 ‘좋은 빛, 좋은 공기’는 아픈 역사를 통해 지금 여기 우리의 미래를 비추는 고고학적인 아트멘터리다.

이 작품 속에는 남편과 자식을 지키기 위해 나섰던 광주의 어머니들은 오늘도 그날의 진상을 규명하고, 사라지고 있는 항쟁의 흔적을 복원하라고 투쟁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그리고 그 광주의 모습은 강제 실종된 자식을 찾고자 1977년부터 시작된 부에노스아이레스 어머니들의 5월 광장 침묵 행진과 교차된다.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상을 수상한 임흥순 감독은 두 도시의 이야기를 그만의 새로운 영상언어로 직조해 감각적인 화면 구성이 돋보이는 예술 영화로 만들어냈다.

▲좋은 빛, 좋은 공기. ⓒ엣나인필름

◆ 미얀마 학살 중지 응원 시사회 개최

영화 ‘좋은 빛, 좋은 공기’가 오는 22일 씨네큐브에서 시사회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는 임흥순 감독과 바스쿠 주한 아르헨티나 대사 부부 및 대사관 관계자들과 미술, 문학, 영화계 인사들이 참석한다. 또한 24일에는 메가박스 제주에서 4·3 미술제와 연계해 제주도의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을 초청해 시사와 GV 행사를 연다.

두 행사는 과거 대한민국과 아르헨티나에서 일어났던 독재의 폭력을 떠올리게 하는 미얀마 구테타 군부의 학살 중지 요청과 민주주의의 평화와 인권의 자유를 되찾기 위해 불의에 맞서 싸우고 있는 미얀마 시민들의 정의로운 행동을 응원한다.

28일 개봉하는 영화 ‘좋은 빛, 좋은 공기’는 국가 폭력의 기억이 이제 시대를 넘어 우리 다음 세대에게 전달돼 추모와 애도의 현재적 의미를 다지고 있음을 알리는 작품이다. 우리가 폭력의 역사를 기억할 때 다음 세대의 미래를 위한 분명 더 좋은 빛과 더 좋은 공기가 될 것이다.

▲좋은 빛, 좋은 공기. ⓒ엣나인필름

심우진 기자  site2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우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환경] 스마트팜 유리온실도 'LED 식물조명’으로 icon[SR문화]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바둑·기타·권투·아르바이트’ 평범한 청년의 470km 여정 icon[SR문화] “심슨 가족 팬 모두 모이세요”…CGV 씨네샵, ‘심슨’ 굿즈 론칭 icon[SR문화] 하드컷,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 ‘언프레임드’ 제작 icon[SR문화] 넷플릭스 ‘러브, 데스 + 로봇’ 시즌 2...5월 14일 공개 icon[SR문화] 마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티저 예고편 공개 icon[SR문화] '취향 저격'·'매력 만점'...‘명탐정 코난: 비색의 탄환' 명장면 공개 icon[SR문화] 170만 흥행 애니 ‘귀멸의 칼날’…‘렌고쿠 제로’ 특전 증정 icon[SR문화] ‘KOREAN ACTORS 200’ 엄정화·신하균 등 한국 대표 배우 공개 icon[SR문화] 웨이브, 드라마 ‘언더커버’ 동명 원작 독점 공개..."원작 vs 리메이크작 비교 시청 재미 ‘쏠쏠’" icon[SR문화] 영화 ‘서복’에 관한 모든 것…온라인 GV 19일 개최 icon[SR환경] 빔모빌리티, 2년 연속 ‘기후중립’ 인증 취득 icon[SR문화] 7년간 감금된 엄마와 아들의 충격 실화…영화 ‘룸’ 재개봉 icon[SR문화] ‘강렬한 대서사시’…아카데미상 후보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 22일 개봉 icon[SR컬처] '베네딕트 컴버배치' 절정의 연기력...‘더 스파이’ 리뷰 포스터 공개 icon[SR문화] ‘더 랍스터’ 29일 재개봉…정성일 영화평론가 GV 개최 icon[SR문화] ‘윤여정’ 스크린 데뷔작 ‘화녀’…5월 1일 개봉 icon[SR문화] 넷플릭스, ‘무브 투 헤븐’…메인 포스터 공개 icon[SR문화] “이승기 시점에서 본다”…티빙 오리지널 ‘마우스: 더 프레데터’ 28일 공개 icon[SR문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성공 개최 후원금 전달식 진행 icon[SR문화] '제2의 지구' 찾아 나선 인류...‘보이저스’ 5월 26일 개봉 icon[SR문화] ‘부산국제영화제’…#안녕 프로젝트 ‘라스트 레터’ 영상 공개 icon[SR문화] 돌아온 전설의 공포 영화 ‘쏘우’ 아홉 번째 이야기…‘스파이럴’ 5월 12일 개봉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