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전산센터 감염대응 화면 ⓒ현대건설
▲ 대구전산센터 감염대응 화면 ⓒ현대건설

- 자체 안전관리플랫폼, 하이오스(HIoS) 3개 기능 추가

- ‘대구 정부통합전산센터’ 에 기술 적용 中

- 기술연구원, ‘질병감염·침수·화재 사전 감지기능’ 개발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현대건설이 건설현장 근로자 안전 경영 강화에 나섰다.

22일 현대건설은 건설 근로자 안전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는 IoT(사물인터넷)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안전관리시스템인 HIoS(하이오스: Hyundai IoT Safety System)에 최근 주요 안전 이슈로 주목받는 ‘감염, 침수, 화재 사고 대응 기능’을 추가했다.

작업자 위치관계, 밀폐공간 가스누출감지, T/C충돌방지, 환경민원관리 등 기존 4개 사고대응 기능을 포함한 총 7개의 현장안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현대건설 기술연구원이 개발한 감염·화재·침수 대응 기능을 현대건설의 IoT 기반 현장 안전관리 종합 플랫폼인 하이오스(HIoS)에 추가 탑재해 현장 근로자 건강이상 및 현장 이상 징후를 사전 감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현재 현대건설의 스마트건설 혁신 현장인 ‘대구 정부통합전산센터’에 추가 기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타 현장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 대구전산센터 유증기센서 ⓒ현대건설
▲ 대구전산센터 유증기센서 ⓒ현대건설

감염대응 기능으로는 열화상카메라와 진출입 게이트를 연동해 근로자 체온 및 동선을 지속적으로 파악한다. 작업구간 및 시간 등 상세 이동 경로를 하이오스(HIoS)에 빅데이터로 저장해 감염인원 발생 시 지난 2주간의 동선을 1분 내 파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침수 대응 기능으로는 대심도 장대터널 등 지하 현장 침수사고에 사전 대응코자 실시간 침수, 수위 데이터를 수집, 전달하는 침수 대응 기능을 개발했다. 여름 장마철 등 우기 시즌의 현장관리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현장에 설치된 침수 센서는 물과의 접촉 여부를 On/Off 형태로 측정하며 설치 위치 정보와 상태 정보를 제공한다.

화재 대응 기능으로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유증기, 가연성 가스의 누출을 미리 감지해 알람을 제공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다양한 가스센서를 하나의 함체로 구성할 수 있는 센서를 연동했고, 가스가 발생할 수 있는 지점이 공종에 따라 변화하는데 대응하기 위해 이동식 함체로 구성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하이오스(HIoS)에 저장되는 근로자 위치 및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글로벌 건설사 위상에 걸맞은 스마트 안전 관리 방식으로 건설현장의 안전성 제고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