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석 현대자동차 전동화개발센터장, 김유석 SK이노베이션 배터리마케팅본부장, 박찬영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부품구매사업부장, 이장원 SK이노베이션 배터리연구원장(사진 왼쪽부터)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협력식을 갖고 사진 촬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최우석 현대자동차 전동화개발센터장, 김유석 SK이노베이션 배터리마케팅본부장, 박찬영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부품구매사업부장, 이장원 SK이노베이션 배터리연구원장(사진 왼쪽부터)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협력식을 갖고 사진 촬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2024년 양산 및 차량 탑재 목표

[SRT(에스알 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자동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하이브리드카(HEV; Hybrid Electric Vehicle) 배터리를 개발해 생산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함께 전동화 차량에 최적화한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하고 양산해, 실제 차량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양사가 함께 만드는 배터리는 현대차가 2024년 선보일 하이브리드카부터 탑재될 예정이다.

양측는 현대차·기아가 향후 출시할 차량 특성에 최적화한 배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 단계부터 제품 평가 및 성능 개선에 이르기까지 긴밀하게 협업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공동 개발 협력 모델이 설계와 생산 회사는 구분되지만 밸류체인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전기차-배터리 산업에서 공동 발전의 전기를 만드는 획기적인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찬영 현대차·기아 파워트레인부품구매사업부장은 “글로벌 배터리 기술 기업인 SK이노베이션과의 협력 모델을 통해 친환경차 경쟁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배터리 개발, 양산, 품질 검증 등 전 분야에서 함께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장원 SK이노베이션 배터리연구원장은 “완성차 업체 중 가장 경쟁력이 높고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현대차·기아와 전기차 배터리 협력을 강화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SK이노베이션의 독보적인 배터리 기술력과 제조 안정성으로 시너지를 일으켜 양사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2010년 국내 최초 고속 전기차인 ‘블루온’의 배터리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 양산형 전기차 ‘레이EV’, 해외 첫 수출 전기차인 ‘쏘울EV, 현대차·기아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의 전기차 ‘아이오닉 5’, ‘EV6’에서도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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