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뉴딜·지역 일자리 창출 목표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선도 마을관리협동조합 7개소를 선정했다고 12일 발표했다.

마을관리협동조합이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공급된 생활SOC 등 기반시설을 유지 및 관리하며 지역사회가 필요로하는 재화·서비스를 공급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국토부는 이에 도시재생 마을관리협동조합 육성 계획을 수립 후 2019년 인천 만부마을 마을관리협동조합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국 총 43개소의 마을관리협동조합을 인가했다.

선도조합으로 선정된 마을관리협동조합들과 활동을 살펴보면 먼저 목포 1897 개항문화거리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대전 안녕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있다.

목표 1897 개항문화거리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지역 내 산재돼있는 빈집을 활용해 지역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자산관리의 주체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대전 안녕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거점시설 활성화 및 자력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청년 등 지역사회 다양한 주체들과 네트워크를 도모하고 있다.

이 외로도 부산 봉산, 아산 꿈자을, 청주 와우, 안양 명학 등 마을에서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 선정돼 활동 중이다.

선도조합으로 선정된 7개소 마을관리협동조합은 안정적인 조직 운영 및 전문성을 담보한 사업 실행 역량 확보를 위해 향후 7개월 간 맞춤형 컨설팅, 선도조합 간 네트워크 구축, 도시재생 한마당 및 산업박람회 행사 홍보 등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공동이용시설 및 공영주차장 등 기초생활인프라 운영관리를 위한 위탁방식 및 내용 검토, 조합원 전문역량강화 및 외부자원 연계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오공명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역량과 과장은 “마을관리협동조합은 도시재생사업을 통하여 공급된 기초생활인프라를 운영관리하며 이를 기반으로 지역에 필요한 재화·서비스를 제공하며 도시재생사업의 지속성을 담보할 중요한 주체 중 하나”라며 “이번 선도조합으로 선정된 마을관리협동조합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 도움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정된 조합들의 사례가 현재 활동 중인 마을관리협동조합이나 마을관리협동조합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