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금 1조 및 로열티 1조 등 2조원에 합의

-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 않기로

[SRT(에스알 타임스) 김경종 기자]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을 놓고 법정 분쟁을 이어가던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전격적으로 합의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진행되고 있는 배터리 분쟁을 모두 종식하기로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19년 4월부터 진행된 모든 소송절차는 마무리 짓게 됐다.

양사는 이번 합의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현재가치 기준 총액 2조원(현금 1조원+로열티 1조원)을 합의된 방법에 따라 지급하고 ▲관련한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고,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도 하지 않기로 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한미 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ITC는 양사의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분쟁에서 지난 2월 10일 LG에너지솔루션의 승리로 최종 결정하고 SK이노베이션에 수입금지 10년 제재를 내린바 있다. LG는 배상금을 3조원 이상을 요구했지만, SK에서 1조원 수준을 제시하며 양사는 접점을 찾지 못하고 맞서왔다.

하지만 미국과 우리 정부의 중재 및 분쟁 장기화에 따른 부담 등으로 미국 대통령의 ITC 결정 거부권 행사 시한을 하루 앞두고 합의를 이뤘다.

ⓒ각사
ⓒ각사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