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테크
ⓒ라온테크

-라온테크, 코스닥 이전 상장 증권신고서 제출

-해성티피씨, 공모가 상단 뚫고 13,000원 확정

[SRT(에스알 타임스) 정우성 기자]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라온테크가 9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술 특례를 통한 코스닥 이전 상장을 위해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회사의 총 공모주식 수는 50만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 밴드는 1만2,800~1만5,800원 이다. 이번 공모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기준 약 79억 원 규모다. 공모 자금은 생산시설 추가 확보 및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해외공급망 구축 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00년 3월 설립된 라온테크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전문 기업으로, 산업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 등을 연구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 2015년 코넥스에 상장된 바 있다. 주력제품으로는 반도체 제조공정용 진공 로봇 및 이송모듈 등이 있다.

회사는 작년 7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부터 ‘진공환경 내에서 웨이퍼를 이송하기 위한 진공로봇 및 이송 모듈 제조’ 기술에 대해 A등급을 획득하며 코스닥 시장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례 상장 요건을 충족했다. 해당 기술은 진공 환경에서 웨이퍼를 원활히 이송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반도체 진공 공정 장비의 생산성과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기술이다. 국내에서 웨이퍼 이송용 진공 로봇을 개발해 양산화에 성공한 기업은 라온테크가 유일하다.

김원경 라온테크 대표이사는 “라온테크는 지난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했고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실적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면서 “코스닥 이전 상장 이후 연구개발 투자를 통한 기술 경쟁력 확보로 이송 로봇 및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두 회사로 도약하겠다”며 상장 포부를 밝혔다.

라온테크는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5월 3일과 5월 4일 양일간 일반 청약을 받는다. 5월 중 상장 예정이며, 상장 주관사는 KB증권이다.

ⓒ라온테크
ⓒ라온테크

◆해성티피씨, 수요예측 경쟁률 1,508.95:1 

감속기 제조 전문 기업 해성티피씨(대표이사 이건복)의 수요예측 경쟁률이 1,508.95:1을 기록하며 공모가를 희망밴드 상단 초과한 1만3,000원으로 확정했다.

해성티피씨는 지난 6일과 7일 총 공모주식수의 75%인 기관투자자 대상 물량 75만주에 대한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국내외 1,570곳의 기관이 참여했으며 공모가는 1만3,000원으로 확정했다고 9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해성티피씨의 일반투자자 청약은 전체 공모 물량의 25%인 25만주에 대해 12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다. 오는 4월 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며,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참여기관 중 가격을 제시하지 않은 22곳을 제외한 모든 기관이 공모가 범위 상단인 11,500원 이상의 금액을 제시했다. 총 신청수량 중 의무보유 확약 수량 비율 또한 16.05%를 기록하는 등 성황리에 집계됐다.

이건복 해성티피씨 대표이사는 “해성티피씨의 기술력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믿고 수요예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코스닥 상장 이후 주력 사업인 승강기용 감속기 시장 점유율 유지는 물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로봇용 감속기 시장 경쟁력 확보를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공모자금을 연구개발비 및 시설·운영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로봇용 감속기 분야의 연구개발 및 설비 투자를 통해 30여 종의 신규 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스마트팩토리 확대로 큰 폭의 성장세가 예상되는 로봇용 감속기 시장의 수요 변화에 빠르게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해성티피씨
ⓒ해성티피씨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