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7.2 (토)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SR삼라만상
[SR건강칼럼] 앞니 치열 이상 시 빠르게 치료 가능한 ‘앞니부분교정’
  • 김종욱 원장
  • 승인 2021.04.09 08:30:00
  • 댓글 0
▲ⓒ김종욱 원장

치아는 각 위치에 따라 고유 기능들이 나뉘어져 있다. 어금니는 강한 힘을 가져 음식물을 으깨거나 부숴 소화기관의 부담을 줄여주고, 송곳니는 날카롭게 뻗어 찌르는 힘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 앞니의 경우 외부에서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있는 만큼 저작작용 외에 심미성을 완성시키는 역할이 크다. 대화 시 발음을 정확하게 해 주는 것도 앞니의 역할이다.

 

만일 이 앞니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외관상 지장을 받을 수 있고 스트레스 요인이나 콤플렉스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앞니에 제가 있다면 즉시 치과를 찾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배열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치아교정 치료로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교정장치의 부착과 긴 교정기간의 소요라는 부담이 크기 때문에 주저하는 환자들도 적지 않은데, 앞니는 심미성을 고려해 빠르게 치아교정을 하고자 하는 경우 앞니만을 빠르게 교정하는 앞니 부분교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앞니 부분교정은 치과 의료진과 환자가 구체적인 심층상담, 정밀검진 검사결과를 진행한 후 이를 바탕으로 개별 상태를 고려하여 교정장치를 송곳니 혹은 작은 어금니까지 부착하여 불규칙하게 벌어진 앞니를 가지런히 배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보통 전체교정 치료를 시작하기에는 기간과 비용이 많이 부담되는 환자들에 가장 적합하며, 기존에 교정치과를 받았지만 앞니가 다시 벌어진다거나 전체적인 치아배열에 큰 문제는 없지만 앞니만 부분적으로 벌어져 있는 경우 등에 적합하다.

 

특히 원하는 부위만 빠르게 교정할 수 있다는 점과 전체교정치료에 비해 치료기간이 매우 짧고 비용 또한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써 최근 많은 환자들이 선택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반 보철치료처럼 자연치아를 삭제하거나 치아 자체를 발치 할 필요가 없어 자연치아 보존적인 교정방법이라는 점도 눈에 띄는 장점이며 치아 일부에만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음식을 저작하는 데에도 지장이 거의 없다.

 

최근에는 치과분야에도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의료진의 시술부담도 줄어들고 환자의 만족도도 높아지는 추세인데, 교정 전 과거 치아의 본을 뜬 후 분석하는 방법을 대신해 디지털 구강스캐너로 구강상태를 입체적으로 스캔 한 뒤 분석하는 방식으로 치료결과까지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앞니 부분교정의 장점과 디지털 기술의 장점이 자리잡고 있는 만큼 앞니 이상에도 불구하고 교정에 대한 부담으로 치료를 망설이고 있다면 우선 치과 내원을 통해 상담 받기를 권한다. <울산 센트럴W치과 김종욱 원장>

김종욱 원장  srtimes0311@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욱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