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서울시장 출구조사 발표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모습. ⓒTV영상캡쳐
▲7일 서울시장 출구조사 발표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모습. ⓒTV영상캡쳐

-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선거 참패 책임지고 총사퇴 결정"

- 원내대표 경선, 오는 16일로 앞당겨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과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7 재보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사퇴한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은 오는 5월 9일로 예정되어 있던 당대표 선출 전당대회를 내달 2일로 앞당겼다.

​뿐만 아니라 차기 원내대표 경선도 당초 전당대회 이후인 5월 중순에서 오는 16일로 한 달이나 앞당겼다.

​민주당은 원내대표 경선 전까지 친문 중진인 도종환 의원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으며, 전당대회 전까지는 새 원내대표 중심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를 통해 국민께서는 민주당에 많은 과제를 주셨다"며 "새로 선출되는 지도부가 민심에 부합하도록 철저하게 성찰하고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사퇴 회견에는 김종민, 노웅래, 양향자, 박성민, 염태영, 신동근, 박홍배 등 최고위원 전원이 함께했다.

​기자회견 후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비대위 구성안을 의결했고, 이번 사퇴로 공석이 된 최고위원들의 선출 문제는 비대위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비대위원으로는 민홍철, 이학영, 김영진, 신현영, 오영환 의원,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까지 총 7인이 참여하며, 전당대회준비위원장에는 변재일, 중앙당 선관위원장에는 이상민 의원이 임명됐다.

​다음주 원내대표 경선에는 윤호중, 안규백, 김경협, 박완주 의원이, 내달 2일 당대표 경선에는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의원 등이 출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