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신한카드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신한카드는 음식배달 라이더, 청소 일용직 등 ‘플랫폼 노동자’의 소득 정산주기를 앞당겨주는 ‘카드기반 소득 선정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외부 금융회사 주도로 다수의 플랫폼사에 소득 선정산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성에 주목해 이를 특허 출원 신청 중이다.

이 서비스의 핵심은 기존 대비 14~55일까지 최대 80% 정도 플랫폼 노동자의 소득 정산주기를 앞당기는 데 있다. 기존 신용카드 가맹점 대금 정산 프로세스를 응용해 플랫폼 노동자의 소득 정산주기를 매주나 매일 단위까지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플랫폼 노동자들은 늦게는 근로 후 56일 후에야 임금을 정산받고 있는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르면 다음날에도 정산이 가능하다.

플랫폼 노동자가 플랫폼 홈페이지에 들어가 ‘소득 선정산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주 또는 매일 주기로 소득을 빨리 정산받을 수 있다. 정산받은 소득은 신한카드 홈페이지나 페이데이즈 홈페이지에 접속해 은행 계좌로 인출이 가능하다. 신한카드는 오는 5월내로 정산받은 소득을 국가재난지원금처럼 즉시 카드를 통해 전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