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수요 높은 서울 도심 내 획기적 공급책" vs "낙후지역 활용한 균등한 주택공급 필요"

[SR(에스알)타임스 박은영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야권 단일 후보로 확정되자 서울 곳곳에서 아파트 재건축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동시에 재건축 사업 예정지 인근 아파트 시세도 영향을 받는 모습이다.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는 지난 2006년부터 5년간 서울시장에 재직했던 오 후보의 행보를 감안하면 용적률, 재건축 규제가 완화되고 인근 단지 시세도 올라 수혜를 볼 수 있다는 전망이 인근 아파트 시세에 자극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성수, 용산, 목동 등은 과거 오세훈 후보의 서울시장 재직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통해 한강변 아파트 재건축을 위한 강도 높은 정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기대가 높았던 지역이다.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10개의 한강변 전략정비구역을 지정해 최고 50층까지 용적률을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한 정책이다.

그러나 박원순 전 시장이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백지화 시키면서 지구단위계획만 수립된 채 방치된 지역으로 남아있었지만 최근 서울 시장 보궐 선거에 오세훈 후보로 야권의 단일화가 이루어 지자 다시 한번 주목 받으며 과거 프로젝트 관련 지역의 아파트 가격 변동이 커지고 있다.

지역 인근 공인중개사무소에 따르면 성동구 성수동 1가 쌍용아파트 전용 75.31㎡는 이달 12억3,500만원에 거래돼 지난 1월 11억9,000만원에 거래된 데 비해 4,500만원이 올랐다.

양천구 목동 목동 6단지 전용 65.1㎡가 지난달 17억2,000만원에 거래된데 비해 이달 20억1,000만원에 거래됐다. 여의도 대교아파트 3동 전용 95㎡도 지난 1월 17억원에 계약된데 비해 1억5,000만원이 오른 18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용산구소재 공인중개사 A씨는 "현행 재건축 규제가 완화에 따라 용적률이 35층 이상으로 올라가는 것은 주거 수요가 높은 도심에서 수월한 공급책 찾기"라며 “이 지역 뿐 아니라 송파, 여의도 등 정비사업 계획 승인을 못 받고 지친 아파트 주민들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재건축으로 인근 집값이 견인되는 것은 비교적 거래가 활발한 중소형 평형대에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고 용적률을 높이면 공급물량이 늘면 매매 뿐 아니라 전매도 늘어 전월세 시장에 안정화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반면, 오 후보의 정책이 서울 부동산 시장에 불안정을 가중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성동구소재 공인중개사 B씨는 “도시정비도 필요하겠으나 지역별 낙후 지역을 활용한 균등한 주택 공급이 필요한 상황에 적합한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층 새 아파트에 대한 기대가 매도·매수심리를 위축시켜 거래가 잠기면, 되려 집값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과거 수차례 좌초됐던 정비사업이 비교적 짧은 서울시장 임기동안 빠른 추진이 가능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