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경기북부 중심도시였던 옛 양주의 위상과 역사·문화 정체성 확립을 위해 지역 향토역사와 관련된 유물 기증·기탁 운동을 연중 실시한다. ⓒ양주시청 
▲양주시는 경기북부 중심도시였던 옛 양주의 위상과 역사·문화 정체성 확립을 위해 지역 향토역사와 관련된 유물 기증·기탁 운동을 연중 실시한다. ⓒ양주시청 

[SR(에스알)타임스 정순화 기자] 양주시는 경기북부 중심도시였던 옛 양주의 위상과 역사·문화 정체성 확립을 위해 지역 향토역사와 관련된 유물 기증·기탁 운동을 연중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운동은 자발적인 유물 기증·기탁 참여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박물관을 조성하고 기증유물에 대한 보존, 연구, 전시, 교육 등을 통해 시민의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문화 융성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기증·기탁 대상은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양주의 역사·문화 변천을 담고 있는 모든 유물이나 자료이다.

특히 양주의 역사와 관련된 전적류, 고문서 고지도 등을 비롯한 회암사지 관련 왕실, 불교문화 유물을 우선 기증받을 예정이다.

단, 도난·도굴품 등 불법으로 취득한 자료, 소장 과정이나 소유권의 출처가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물, 파손의 정도가 심해 문화재적 가치가 없는 유물 등은 기증·기탁 대상에서 제외된다.

유물 기증·기탁 신청은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누구나 연중 가능하며 이메일 우편 등을 통해 기증의사를 밝히면 된다.

소유물을 기증한 기증자에게는 유물의 가치 및 수량 등에 따라 기증증서 발급, 감사패 증정, 박물관 행사 초대, 전시 개최 시 기증유물이 전시될 경우 기증자 이름을 게시하는 등 특전이 제공된다.

기증받은 유물은 박물관 소장품 등록 후 영구 보존돼 박물관 전시, 연구, 교육자료로 활용된다.

중요 유물은 문화재 지정 신청을 추진하고 보존처리가 시급한 문화재는 자체 예산으로 복원·수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양주시는 서울의 은평구 일부, 도봉구, 강북구, 노원구, 중랑구 일대를 비롯해 의정부시, 동두천시, 남양주시, 구리시, 연천군 일부, 고양시 일부를 아우르는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경기북부 본가로서 경기북부 행정역사의 모태가 된 도시다.

특히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 ‘온릉’을 비롯해, 양주 회암사지, 양주 대모산성, 양주 관아지, 고구려 유적 등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다양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유물의 기증·기탁은 조상들의 숨결과 혼이 깃들어 있는 귀중한 유산을 보존하고 후대에 값진 문화유산으로 물려줄 수 있는 문화재 사랑을 실천하는 첫걸음“이라며 “문화재를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지난 2015년 해평윤씨 해안군파 종중에서 '보도와 옥장식' 2점의 유물을 기탁받아 '월정 윤근수, 외로운 충정 붓으로 남긴 흔적' 특별전시를 개최한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죽산안씨 집안에서 '안표 초상화 및 교지' 3점을 기증받아 경기도 문화재 지정을 적극 추진해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363호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