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 AI 제품별 기능 소개 ⓒ라온피플
▲NAVI AI 제품별 기능 소개 ⓒ라온피플

- 양품 딥러닝 비전검사 장비…저비용·고효율 제조업 특화

[SR(에스알)타임스 전수진 기자] AI 전문기업 라온피플(대표 이석중)은 양품 딥러닝 비전검사로 불량을 검출해내는 ‘NAVI AI 4.0’ 버전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NAVI AI 4.0에서는 마스(MARS), 머큐리(MERCURY), 비너스(VENUS) 등 기존 3가지 검사 모듈의 기능을 강화하면서 주피터(JUPITER)라는 비지도학습 모듈을 새롭게 추가해 불특정 다수의 불량을 학습할 필요없이 양품만을 학습해 불량을 검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최신 액티브 러닝 기법을 통해 데이터를 추가로 삽입할 경우 자동으로 분류하고 라벨링 생성이 가능하다. GPU 1개당 1초에 100메가픽셀(Mega Pixel)의 초고속 검사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했다.    

한 장의 이미지 속 여러 유형의 불량을 한번에 학습하는 멀티라벨 정확도가 향상되면서 다양한 불량 검출에 최적화됐다. 학습하기 어려운 대용량 이미지(100M이상 해상도)를 검사하기 위해 특정 영역을 잘라서 학습하는 패치트레인(Patch Train) 기능도 강화됐다. 

특히 제조업에 특화된 딥러닝 기술 지원뿐만 아니라 최신 Cuda11(쿠다11)을 비롯한 TensorRT(텐서RT)와 OpenVINO(오픈비노) 지원을 통해 검사속도가 비약적으로 향상됐으며 GPU와 CPU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해진 것도 장점이다.

이외에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지원은 물론 업데이트된 15가지 다양한 기술 증강(Augmentation)을 통해 고객사와 관리자가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서비스를 지원한다.  

NAVI AI 4.0 개발을 주도한 추연학 이사는 “직관적인 UI 설정은 물론 관리자가 딥러닝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제조업에 적용 가능하도록 구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다”며, “이전 버전에서 고객들이 요구했던 개선사항이나 다양한 현장 경험 등을 적용하면서 정확하고 빠른 속도와 저비용 고효율 AI 비전검사로 생산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글로벌 기업들이 반도체 및 PCB 분야 생산라인 증설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으며, 라온피플도 AI 머신비전 검사 모듈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에 합류하면서 점유율 확대는 물론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라온피플은 NAVI AI 4.0 출시에 따라 오는 24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AI TECH 2021’ AI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AI 적용사례를 통해 본 제조 현장의 개선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31일에는 웹세미나를 열고 ‘딥러닝 검사를 최적화 하다. NAVI AI’라는 주제로 검사 속도, 비용 합리성, 제조 공정의 효율성 등 제조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되는 구체적인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