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9.25 (일)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사회공헌 산업
[SR공정운영] LG, 지배구조 개선 위한 이사회 활동 강화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1.03.19 10:00:00
  • 댓글 0

- 이사회 내 ESG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신설, 감사위원회 권한 및 독립성 강화 등

[SR(에스알)타임스 전수진 기자] LG가 상장회사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와 내부거래위원회를 신설하고 감사위원회의 권한과 독립성 및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역할 등 이사회 활동을 강화해 지배구조 개선을 가속화한다.

LG는 최근 이 같은 지배구조 개선 방안에 대해 이사회 이사진의 의견을 청취했다. 향후 이사회에 안건을 보고하고 승인을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지주회사 외에 상장 계열사별로도 이사회 논의 및 승인을 거쳐 실행할 계획이다. 

신설되는 ‘ESG위원회’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최고 심의 기구다. 환경·안전, CSR, 고객가치, 주주가치, 지배구조 등 관련 분야별 전사차원의 주요 정책을 심의해 이사회에 보고한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하고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각 사 대표이사가 위원회 멤버로 참여한다. 또 위원회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ESG 관련 분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 그룹’도 산하에 둘 계획이다.

내부거래위원회는 ▲ 공정거래법상 사익편취 규제 대상 거래 ▲ 대규모 내부거래 ▲ 상법상 자기거래 ▲ 회사 사업기회 유용 ▲ 특수관계인과의 거래 등 내부거래의 투명성 및 적정성을 심의한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3인과 사내이사 1인으로 구성한다. 내부거래위원회 심의 결과는 정기적으로 이사회에 보고하고 대규모 내부거래 및 자기거래 등 이사회 부의대상은 내부거래위원회의 심의 후 이사회에서 승인을 받게 된다.   

LG와 상장 계열사들은 현재 사외이사 3인인 감사위원회 구성을 내년 정기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사외이사 4인 전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감사위원회는 회사의 재무 건전성 감사 기능뿐만 아니라 준법경영 측면에서 업무의 적정성을 독립적으로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감사위원회를 보좌하고 업무 수행을 지원하는 독립적인 ‘내부감사부서’를 설치한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독립성을 제고하기 위해 위원장을 사외이사가 맡고, 사외이사 후보군에 대한 상시 점검 및 평가를 진행하는 등 위원회의 심의 및 추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LG는 올해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여성 사외이사를 영입해 이사회의 다양성을 강화한다.

LG는 환경 분야 전문가인 이수영 에코매니지먼트홀딩스 집행임원을 사외이사로 선임한다. LG전자와 LG유플러스, LG하우시스, 지투알 등 4개 회사도 각 사업별 전문성을 갖춘 여성 사외이사들을 영입한다.  

내년에는 LG화학, LG생활건강,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이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할 예정이다.   

LG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 최초로 지주회사 체제를 도입해 상대적으로 지배구조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데 이어 올해에는 ESG 경영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고 지배구조 개선을 가속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며 주주가치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그룹

전수진 기자  jinsuchun99@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수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통신IT] LG전자, 올해 9% 임금 인상…직급별 초임도 인상 icon[SR경제&라이프] LG전자, 생활가전 ‘세척서비스’ 도입 icon[SR통신IT] LG이노텍, 거점 오피스 1호 개설…스마트 업무 환경 확대 icon[SR경제&라이프] LGU+, ‘U+프로야구’에서 2021 KBO 리그 시범경기 중계 icon[SR경제&라이프] LG전자, ‘그래서 저는 올레드를 봅니다’ 디지털 광고 공개 icon[SR경제&라이프] LGU+, 뮤지컬 ‘온에어-비밀계약’ 아이돌Live 독점 생중계 icon[SR경제&라이프] LGU+, 아이들나라 전용 놀이펜 ‘유삐펜’ 체험 서비스 운영 icon[SR경제&라이프] LG전자, 휘센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 실시 icon[SR사회공헌] LG전자, 케냐서 교육 환경 개선 사회공헌 펼쳐 icon[SR경제&라이프] LG전자, '반얀트리 서울'서 ‘힐링 ASMR’ 객실 패키지 운영 icon[SR통신IT] 정호영 LGD 사장,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제8대 회장 취임 icon[SR경제&라이프] LGU+, 연간 고객 감사 프로젝트 ‘Thank U+’ 시작 icon[SR통신IT] LG전자, 글로벌 R&D 협력으로 6G 기술 선도 icon[SR포커스] LG그룹 구본준 신설 지주사, ‘LX 홀딩스’ 사명갈등 격화 icon[SR통신IT] LG전자, 美 하와이에 상업용 에너지저장시스템 공급 icon[SR경제&라이프] LGU+, 홈트족 위한 ‘스마트홈트’ 가입자 1년새 7배↑ icon[SR통신IT] LG전자, 주총서 ‘전기차 파워트레인’ 물적분할 승인…7월 합작사 출범   icon[SR통신IT] LG전자 휘센 듀얼베인 시스템 에어컨, ‘UL 그린가드’ 인증 획득 icon[SR통신IT] LG전자, 올레드 TV 앞세워 러시아 게이머 공략 icon[SR지배구조] LG하우시스, LG그룹 신설지주사 편입…“의미있는 변화 시도” icon[SR통신IT] LGU+, ‘지문 사전등록’ 캠페인 좋은 광고상 수상 icon[SR경제&라이프] LG 홈술 가전, 집콕 날개 달고 판매량 껑충 icon[SR통신IT] LG이노텍, 어린이재단 후원식 개최…6.5억원 규모 icon[SR경제&라이프] LG전자 톤프리 X 스트리트 아트, 무선이어폰에 예술작품 입힌다 icon[SR새상품] LG전자, ‘디오스 스마트 얼음정수기 냉장고’ 출시 icon[SR통신IT] LGU+, 을지대병원에 5G 놀이터 ‘아이들나라’ 선봬 icon[SR통신IT] LGD, 최고안전환경책임자 신설 icon[SR공정운영] 대기업 8곳, 1.2조 규모 단체급식 일감 외부 개방 icon[SR새상품] LG생활건강, 숨37°, 워터-풀 하트 에디션 출시 icon[SR유통] LG생건,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지원자 모집 icon[SR유통] LG생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영업이익 3,706억원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