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8.14 (일)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IT·통신
[SR통신IT] 이통3사, ‘5G’ 요금 낮추기 경쟁 돌입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1.03.16 17:00:42
  • 댓글 0
▲모델이 KT의 ‘Y 무약정 플랜’을 설명하고 있다. ⓒKT

-  온라인 전용 요금제로 1인 가구, 자급제폰 소비자 공략

[SR(에스알)타임스 전수진 기자]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잇따라 5세대(5G) 온라인 전용 중저가 요금제를 선보이며 가격 경쟁에 돌입했다.

KT는 지난 9일 월 55,000원에 데이터 200GB를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요금제 ‘5G Y 무약정 플랜’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기본 데이터가 소진될 시 5Mbps 속도의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이달 말에는 월 3만7,000원에 데이터 10GB를 제공하는 요금제를 출시할 예정이다. 

박현진 KT 커스터머전략본부장 전무는 "Y 무약정 플랜과 각종 보험 서비스로 자급제폰 이용고객도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KT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KT는 앞으로도 고객 요구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T에 앞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온라인 전용 요금제를 내놨다. 

SK텔레콤은 연초 5G 온라인 전용 요금제 '언택트 플랜'을 선보였다. 이 요금제는 월 5만2,000원에 데이터 200GB 제공하는 ‘5G언택트52’와 월 3만8,000원에 9GB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5G언택트38’ 등으로 구성됐다. 

LG유플러스도 지난 1월 '5G 다이렉트 요금제’ 출시했다. 월 3만7,500원에 12GB 데이터를 제공하는 '5G다이렉트 37.5', 월 5만1,000원에 150GB를 제공하는 '5G다이렉트 51' 2종으로 구성된다. 

올해 들어 통신 3사가 앞다투어 출시한 요금제들은 T다이렉트샵·KT샵·유샵 등 3사가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몰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요금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거에는 이통사들의 온라인 요금제가 새로운 요금제를 출시하기전 실험적으로 선보이는 수준에 불과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것을 꺼려하고 공기계를 따로 구입 한 후 원하는 통신망과 요금제를 선택하는 자급제폰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요금제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 통신사가 일반 요금제에 제공하는 약정·결합 할인나 단말기 지원금 등의 요금제 부가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대신 기존 요금제 대비 30% 이상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대리점이나 판매점 등 중간유통점을 거치지 않아 오프라인에서 드는 마케팅 비용을 줄였기 때문이다. 약정·결합 할인이 필요없는 1인 가구나 자급제 단말기를 구입해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하려는 젊은 세대에게 특히 수요가 높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아이폰12, 갤럭시21 등 최신 단말기를 중심으로 커지고 있는 자급제폰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 요금제’로 여겨져 향후 요금제 인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20-30대를 중심으로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온라인에서 찾아 가입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서비스 내용과 가격을 다양화시킨 온라인 전용요금제가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수진 기자  jinsuchun99@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수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새상품] KT, 교사 안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랑톡’ 출시 icon[SR경제&라이프] LGU+, 홈상품 가입 프로모션 진행 icon[SR새상품] LGU+, ‘유튜브 프리미엄’ 담은 요금제 출시 icon[SR새상품] KT, 5G 온라인 전용 요금제 ‘Y 무약정 플랜’ 출시 icon[SR경제&라이프] LGU+, 알뜰폰허브와 ‘대동단결’ 할인행사 icon[SR경제&라이프] 대형금융지주 잇따른 자본확충…"인수전, 실탄 확보 차원" icon[SR통신IT] 정세균 총리, 대기업-스타트업
 상생협력 현장 ‘LG사이언스파크’ 방문 icon[SR새상품] KT, 세계로시스템과 클라우드 기반 ‘학원친구 동영상 VOD 서비스’ 출시 icon[SR통신IT] “문자 한 통으로 출입 가능 ”…KT, ‘문자체크인’ 서비스 출시 icon[SR통신IT] KT,’중기유통센터’와 소상공인 위한 ‘1인 크리에이터 교육’ 성료 icon[SR통신IT] KT 2노조, 성과급 개편 요구…”영업이익 연동한 성과급 체제로” icon[SR통신IT] KT, 스타트업 기술상생 위한 ‘클라우드 오픈 스페이스’ 개소 icon[SR통신IT] “모 아니면 도”…중간 없는 5G ‘꼼수 요금제’ icon[SR경제&라이프] LGU+, 홈트족 위한 ‘스마트홈트’ 가입자 1년새 7배↑ icon[SR통신IT] LGU+, ‘지문 사전등록’ 캠페인 좋은 광고상 수상 icon[SR통신IT] LGU+, 을지대병원에 5G 놀이터 ‘아이들나라’ 선봬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