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세계, 카카오 유력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이베이코리아 매각 예비 입찰을 앞두고 투자설명서(IM)를 받아든 기업은 롯데·신세계 등 유통그룹을 비롯해 홈플러스 대주주인 MBK파트너스, 플랫폼사 카카오, 이통사 SK텔레콤 등이다. 

쿠팡발 이커머스업계 재평가가 거론되는 상황에서 이들 중 어느 기업이든 승자독식 시장 3강에 뛰어오를 수 있는 매각건인 만큼 인수 기업과 이에 따른 향후 시장 재편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이날 예정된 예비 입찰엔 통신사 SK텔레콤까지 참여 여부를 타진하고 나섰다. SK텔레콤은 자회사 11번가를 염두에 둔 행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해만 본다면 11번가 거래액은 약 10조원으로 이미 업계 4위다. 이외 롯데 롯데온도 거래액 7조 6000억원, 신세계 쓱닷컴도 3조 9000억원 가량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거래액 20조원 가량으로 추정된다. 거래액만 보면 네이버 27조원, 쿠팡 약 22조원에 이어 3위다. 

3위 이베이코리아와 4위 11번가 거래액 차이는 10조원 가량이다. 어느 기업이든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는 즉시 점유율 3위로 올라서는 것이다. 

이번 인수전에서 가장 부담되는 요인으로 꼽힌 것은 매각 금액이다. 이베이코리아 지분 100% 매각하는 조건으로 5조원 가량이 거론되면서 인수 기업이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업계에서는 강했다. 

하지만 쿠팡이 상장 후 시총 100조원을 넘나들면서 이커머스업계 평가가 다시 이뤄지는 만큼 달라진 판이 됐다. 5조원이 아깝지 않을 수도 있는 시장이 됐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베이코리아 인수 강점은 운영을 시작한 이후 한 해도 흑자를 내지 않은 적이 없는 탄탄한 흑자 기업이라는 점과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이 나란히 오픈마켓 1·2위를 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오픈마켓을 병행 운영 중인 롯데나 오픈마켓 계획을 가시화한 신세계 모두 탐을 낼만한 지점이다. 이외 카카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 플랫폼과의 시너지, MBK파트너스는 홈플러스 오프라인 매장과의 시너지를 고려해볼 수 있다. 홈플러스를 7조원에 사들였던 MBK파트너스 경우 매각을 염두에 두고 홈플러스 기업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유통그룹에서는 기존 이베이코리아와는 사업 모델과 전략이 달라 시너지를 낼 만한 여지는 크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5조원대 매각 금액은 그간 유통그룹 투자 행보를 고려했을 때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지적이다.  

인수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는 신세계와 카카오가 지목된다. 단지 신세계는 이마트가 네이버와 2500억원대 지분 맞교환 등에도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업 성장을 위해 여러 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가운데 최종 인수 참여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