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9.25 (일)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IT·통신
[SR통신IT] KT SAT, 혼신원 탐지 시스템 ‘GEOLOCATION’ 고도화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1.03.10 11:37:57
  • 댓글 0
▲KT SAT의 로고 이미지 ⓒKT SAT

- 신속한 장애 해결 및 서비스 품질 향상…고객 만족도 제고

[SR(에스알)타임스 전수진 기자] 위성통신회사 KT SAT(대표 송경민)은 ‘GEOLOCATION’ 시스템을 고도화해 위성 통신 중 전파 간섭을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했다고 10일 밝혔다.

GEOLOCATION 시스템은 KT SAT이 보유하고 있는 무궁화 위성 2기를 활용해 신원 불명인 간섭 신호의 송출 위치를 찾아내는 솔루션이다. 무궁화 위성 5A호와  6호가 각자 위치에서 수신한 간섭 신호의 시간·주파수 값(차분값)의 차이를 분석해 신호의 정확한 송출 위치를 특정한다.

최근 테슬라의 '스페이스X', 아마존의 '프로젝트 카이퍼' 등 글로벌 민간 기업의 우주 사업 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들은 전세계 위성 인터넷망을 구축하기 위해 다수의 저궤도위성(LEO)을 군집으로 발사한다. 이에 따라 위성 네트워크 간 전파 간섭으로 인한 통신 장애 대응이 업계의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KT SAT은 이런 흐름에 발맞춰 자체적으로 GEOLOCATION 시스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지난 1월 KT SAT 위성컨설팅본부 GNOC(Global Network Operation Center) 센터 내 혼신원 탐지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완료하고 2개월 간의 시범 운영 끝에 모든 검증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기존에는 간섭 신호 발생 시 과거 수신 기록을 바탕으로 신호를 대조 분석하거나 고객사에 일일이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해당 방식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장애 원인이 고객 부주의인지 송출 장비 결함에 의한 오송출인지 단번에 확인하기 쉽지 않았다.

GEOLOCATION 시스템 도입으로 KT SAT은 간섭 신호 탐지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해당 시스템은 간섭 신호를 일으키는 지구국 및 이상송출 발생 장비를 찾아내는 작업에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 통신 장애는 신속 대응이 관건이기 때문에 이러한 발전은 고객 만족도 제고 차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

KT SAT은 한층 강화된 GEOLOCATION 시스템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신뢰도 높은 위성 통신 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송경민 KT SAT 대표는 “앞으로 해외 위성사업자와 적극 협업하여 전세계에서 송출되는 미확인 간섭 신호의 분석 능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전파 간섭의 빠른 원인탐지 및 해소를 통해 무궁화 위성 품질 향상 및 글로벌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KT SAT은 위성 통신에 AI 등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AI 기술을 전파 탐지에 적용한다면 실시간으로 수집한 신호를 분류 및 분석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기존 작업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AI기술과 접목시켜 보다 정교하고 신뢰도 높은 전파 탐지가 가능해진다.

 

전수진 기자  jinsuchun99@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수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통신IT] KT-강원도청, 양자정보통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icon[SR통신IT] KT,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여성 임직원에 꽃 선물 icon[SR새상품] KT, 5G 온라인 전용 요금제 ‘Y 무약정 플랜’ 출시 icon[SR통신IT] KT CS, 에듀테크 스타트업 ‘마이온’과 업무협약 icon[SR경제&라이프] KT Seezn, 오리지널 예능 ‘고막메이트’ 시즌3 공개 icon[SR통신IT] KT, 서울과기대와 클라우드 기반 융합 기술인재 양성 icon[SR통신IT] KT 플레이디, 중소상공인 전용 광고 운영 서비스 ‘센스엔’ 출시 icon[SR통신IT] KT·LG유플러스, K-앱마켓 ‘원스토어’에 총 260억 투자 icon[SR통신IT] KT, 현대중공업그룹과 AI미래인재 양성 워크숍 개최 icon[SR통신IT] KT, 종합가전회사 파세코와 양해각서 체결 icon[SR통신IT] KT, 스마트폰 간 양자암호 비화통신 구현 icon[SR통신IT] KT, 인공지능 119 신고 접수시스템 개발 icon[SR새상품] KT, 뉴트로 감성 카세트 플레이어 ‘KASSETTE’ 출시 icon[SR통신IT] KT, 29일 주총 비대면 전자투표시스템 운영 icon[SR경제&라이프] LGU+, '유플맘 살롱’…홈스쿨링 교육자료 무료 배포 icon[SR통신IT] 신수정 KT Enterprise부문장, 한국공공안전통신협회 2대 협회장에 추대 icon[SR경제&라이프] KT, 디지코 역량강화 위해 신입·경력직원 300명 채용 icon[SR경제&라이프] KT, 고양시 공유자전거 ‘타조’ 서비스 선봬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