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GS홈쇼핑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GS샵이 서버·네트워크 등 영업 시스템을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

GS샵(대표 김호성)은 9일 모바일·PC 온라인 쇼핑몰 IT 시스템 이전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방송, 주문 시스템 등 영업활동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할 예정이다.

GS샵은 더욱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전격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클라우드란 서버 등 IT 시스템을 직접 소유하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해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기존엔 IT 시스템을 교체하고 확장하는데 장비 구입, 최적화 작업 등에 3개월 가량이 필요했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버 생성, 개발,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을 빠르게 도입할 수 있고 ▲유연하게 시스템을 변화시키거나 확장할 수 있으며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특히 향후 GS리테일과 합병 시 통합 시스템이나 신규 서비스를 도입할 때 클라우드 환경하에서 더욱 빠르고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어 시너지 활동에 가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서 GS샵은 2017년부터 소규모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관해 효과성을 검증했다. 2019년에는 내부 인력육성과 전문가 채용으로 클라우드 관련 조직 역량을 강화했다. 주요 시스템 이관을 위한 방향성 검증과 준비 작업을 지속해왔다. 이같은 준비 작업을 통해 클라우드 이전을 위한 설계 작업과 구축은 GS샵 IT 담당부서인 뉴테크본부에서 직접 진행한다.  

이종혁 GS샵 뉴테크본부장은 "클라우드 전환은 단순히 시스템 변화가 아닌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의미한다"며 "이같은 혁신은 더 나은 고객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