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SR타임스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위기 속 정부가 롯데·신라·신세계 등 면세 사업자에게 6개월 간 감면·납부유예한 공항임대료만 8629억원에 달하고 있다. 공항 근로자 고용 유지 이행이 없는 상태에서 이같은 감면은 대기업 특혜성 지원에 불과하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공항임대료 감면과 동시에 인천·한국공항공사와 면세사업자는 양해각서를 통해 면세점 직영 인력, 아웃소싱 인력 고용 90% 이상 유지, 파견 인력 고용 유지 노력 등을 약속했지만 정작 공항 면세점 매장 현장 직원들은 속속 해고되는 동료를 보며 고용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4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은 정부, 면세점 간 체결한 양해각서 이행 강제, 특별고용위기업종 지정 연장 등 공항 면세점 협력사 인력 등에 대한 고용안정대책을 촉구했다. 

앞서 백화점면세점노조는 면세점 근로자 고용안정대책을 요구하며 근로자와 가족 대상의 서명 운동과 사진 찍기를 진행하고 열흘만에 1100명이 넘는 참여와 지지를 받았다. 해당 서명지는 이날 청와대에 전달했다. 청와대 답변을 기다리며 1인 시위를 지속한다. 

백화점면세점노조에 따르면 면세 사업자들은 인천공항 등 공항과 '코로나 위기 극복과 면세사업 상호협력 증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지만 이행을 위한 어떤 가시적인 노력도 없는 상태다. 

매장 현장 근로자들은 "양해각서에서 고용 유지를 위한 노력을 약속했지만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 면세 재벌 특혜성 지원만 계속되고 있을 뿐"이라며 "이행을 정부가 강제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협약을 이행했는지 확인도 하지 않고 정부는 외려 3자 국외 반송 연장, 수출 인도장 통한 다회 발송 제도, 내수 판매 허용, 특허 수수료 감면 등을 지속했다"며 "이에 따라 면세점들은 정부 지원 속 시내면세점 매출 등을 일정하게 회복했다. 반면 협력사 근로자 고용은 최악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했다.  

이날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면세점 협력사 고용은 같은해 1월 대비 58.5%로 줄었다. 공항 면세점 협력사 매장 이같은 정리 해고는 가속화해 현재는 절반 정도로 줄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면세 특혜성 지원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체 면세 근로자를 위한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 각서 이행을 정부가 강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장 근로자 고용 안정을 위해 이달 종료되는 특별고용위기업종 지정도 연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면세점 근무 8년차를 갓 넘긴 한 공항 매장 직원은 "면세점은 일정 수준 매출이 회복세라고 한다.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장에 있는 저는 아직 잘 모르겠다. 협력사에 소속된 우리들은 여전히 불안하고 아직 동료들은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20년차 공항 매장 직원도 "낙수효과를 얘기하면서 작년 한해만 자그만치 1조원에 가까운 자금을 투입해 면세산업을 보호했다지만 면세점 현장 수많은 협력사와 소속 근로자 절반 정도가 면세점을 떠나갔다. 면세산업에 많은 지원을 해줬다는데 왜 면세점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어야 했나"고 반문했다. 

한편 공항면세점 현장 직원들은 브랜드 소속 직원, 파견 직원 다양한 고용 형태로 일하고 있다. 이들은 "특별고용위기업종 신청도 강제해야 한다"고 했다. 

브랜드 등 면세점 협력사 대상으로 특별고용위기업종 신청이 강제되지 않고 있어 매장 직원들이 실질적인 고용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협력사 신청이 저조한 데 대해 근로자들은 "노동 강도를 높여 적은 인력으로 운영이 가능하다면 이참에 되도록 줄이려 하는 것"이라며 "현재 매장 상황은 이들 기업에 빌미가 되고 있는 셈"이라고 전했다. 

적어도 업종을 신청한 기업들이 업종 지정 지원을 받으려면 연장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