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롯데면세점(대표 이갑)은 명동본점이 중소·중견기업 상생협력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본부세관으로부터 'W‧E 면세점'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W‧E 인증'은 면세업계와 중소·중견업체가 자발적으로 상생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출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서울세관이 올해 처음 도입한 제도다. 면세점 중소·중견기업 매장 면적 비율, 제품 직매입 비율, K팝업스토어 운영 업체 수, 사업계획서상 상생 협력 노력 이행 등에 대해 서류, 인증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친 후 W‧E 면세점을 최종 선발한다. 

인증 업체엔 서울본부세관 인증패 수여, 1년 이내 1회 행정 제재 시 감경 적용,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선정‧갱신 시 세관 협력도 반영, 대내포상 우선 추천 등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서울본부세관에서 열린 인증패 수여식에는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와 김광호 서울세관장 등이 참석했다. 

이갑 대표는 "코로나19로 면세업계가 어려운 때에 파트너사 상생협력활동 공로를 인정 받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창출에 더욱 힘쓰며 ESG 경영 실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면세점은 자사 매장 입점 중소·중견업체를 위한 적극적인 상생협력을 통해 ESG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국내 중소 화장품 브랜드를 한 데 모은 '블루밍 뷰티' 매장을 운영하고 롯데면세점 12개 해외점을 활용해 해외 동반 진출을 돕는 동시에 홍보영상 제작 등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며 국내 브랜드 판로 개척에 힘써오고 있다. 

또 협력사 저금리 금융지원을 위해 500억원 규모 상생협력펀드를 운영하고 현장 근로자 일·생활 균형 유지 등에도 노력하고 있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청년 기업을 육성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 'LDF 스타럽스'에 명동본점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면세점은 제주 식자재를 활용해 새로운 레시피 상품을 만드는 청년기업 '공심채'가 개발한 허브티를 명동본점 스타라운지에서 고객 음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 제주도 농산물로 비건 화장품을 생산하는 '브로컬리컴퍼니' 제품을 라운지에 전시하고 라운지 어메니티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외 롯데면세점은 라운지 내 디지털 간판 5곳을 활용해 청년기업 홍보 영상을 송출하고 라운지 곳곳 이들의 온라인몰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QR코드 팝업을 비치하는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