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4.20 (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IT·통신
[SR통신IT] SKT-순천향대, 아바타로 참석하는 ‘메타버스 입학식’
  • 전수진 기자
  • 승인 2021.03.02 11:25:31
  • 댓글 0
▲SKT 점프VR 앱을 통해 순천향대 메타버스 신입생 입학식에 참석하는 모습 ⓒSKT

- ‘점프VR’ 내(內) 3차원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

[SR(에스알)타임스 전수진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2일 오전 열리는 2021년 순천향대학교 신입생 입학식을 자사 ‘점프VR’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이용자는 본인을 대신하는 아바타 등을 활용해 가상 세계에 직접 참여하게 됨으로써 기존의 단순 가상보다 한 단계 진보한 개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입학식이 축소 진행되는 등 대학 교육 환경과 문화가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메타버스 대학 캠퍼스에서 만나 소통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순천향대 신입생들은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총장님의 인사 말씀과 신입생 대표의 입학 선서를 듣고 각자 개성 넘치는 아바타를 활용해 학교 구성원들과 인사를 나눌 수 있다.

메타버스 입학식을 위해 SKT와 순천향대는 본교 대운동장을 실제와 흡사한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했다. 입학식에 참석하는 순천향대 신입생들은 점프VR 앱을 실행해 자신의 아바타를 꾸민 후 ‘버추얼 밋업’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월드 내 커뮤니티에 입장만 하면 된다. 

SKT는 약 2,500명의 순천향대 신입생들이 모두 입학식에 참여할 수 있도록 57개 학과를 기준으로 150여개의 소셜월드 방을 개설했다. 신입생들은 소속 학과에 따라 약 25명 내외가 한 방에 입장해 어느 방에서도 동일한 입학식을 경험할 수 있다.

SKT는 메타버스 입학식을 위해 특별히 순천향대 맞춤형 아바타 코스튬인 ‘과잠(대학 점퍼)’도 점프VR 앱 내에 마련했다. 순천향대 역시 신입생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메타버스 입학식에 참석하도록 VR 헤드셋·신입생 길라잡이 리플렛·USB·총장 서한·방역키트 등이 포함된 ‘웰컴박스’를 사전에 지급하는 등 입학식 분위기 조성에 만전을 기했다.

순천향대 메타버스 입학식은 인기 유튜버 이승국씨의 사회로 진행되며, 김승우 총장의 인사말씀을 비롯해 신입생 대표 입학선서,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또 총학생회를 비롯해 재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캠퍼스 투어 등 대학 생활 안내 프로그램도 소개되며 공식 일정 후에는 같은 입학식방에 참석한 신입생들과 담당 교수, 재학생 등이 아바타로 자유롭게 상견례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된다. 

메타버스 입학식은 1회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고 향후 순천향대학교 주요 학사 일정 및 강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에 개설된 소셜월드 방들은 향후 교수의 강의나 학생들의 프리젠테이션 등에 활용될 수 있으며 같은 과 학생들 간 친목 도모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소통 도구로도 쓰일 수 있다.

양맹석 SKT MR사업담당은 “순천향대학교와 함께 점프 VR을 통해 국내 최초 메타버스 입학식을 열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SKT의 혼합현실 경험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모임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메타버스로 구현된 순천향대 대운동장에서 열리는 2021년 신입생 입학식 전경 ⓒSKT

전수진 기자  jinsuchun99@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수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