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연세더좋은플란트치과 백원선 원장
▲ⓒ성동구 연세더좋은플란트치과 백원선 원장

요즘과 같은 방학시즌이면 자녀들의 치아교정을 시작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치과 내원이 이어지곤 한다. 청소년이 아니더라도 최근에는 성인들도 역시 치아교정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라면 휴가나 연휴 등을 이용하여 교정치료를 시작하곤 한다.

 

치아교정은 한 번 시작하면 장기간에 걸쳐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작 전 미리 치아교정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과 주의해야 할 사항 등을 파악해 놓는 것이 자녀의 치아교정 시, 혹은 성인 치아교정 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정치료 시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 가운데 우선은 치아교정 치료 기간 동안 치과를 스스럼 없이 자주 내원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굳이 이상이 없더라도 정기검진 차원에서 치과에서 정한 내원 스케쥴에 따라 빠짐 없이 내원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치아교정 장치가 떨어지거나 파손된 경우라면 교정치료가 진행되지 않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에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치아교정에서 교정장치는 중요한 부분이며 이 교정장치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 혹은 교정장치가 없는 경우로 그냥 방치한다면 교정치료 과정 자체가 헛수고가 될 수 있다.

 

또한 치아교정 치료 중에는 이전보다 더욱 섬세한 치아관리를 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 치아교정 치료 시작 후 장치가 장착되면 교정치과에서는 칫솔질이나 구강관리 방법을 함께 안내해주는데, 치아관리의 기본인 칫솔질을 게을리 한다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한다면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크고, 교정장치를 부착한 상태에서의 치아치료는 아닐 때의 치료보다 환자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충치나 잇몸질환은 교정치료 자체에 차질이 생기는 중요한 요소다.

 

음식섭취 시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아교정술의 발달로 크게 가릴 필요는 없는 시대지만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끈적거리는 음식을 무리하게 씹을 경우 교정용 철사를 변형시키거나 장치를 떨어지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교정치료는 대체로 완성도와 만족도가 높은 치료에 속하지만 환자 본인의 노력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에 정해진 기간의 치과 내원, 상시 성실한 치아관리 등을 지키도록 노력하길 권한다. <성동구 연세더좋은플란트치과 백원선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