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연합치과후치과 노형규 원장
▲ⓒ대구 연합치과후치과 노형규 원장

부정교합은 충치, 풍치와 더불어 치과의 3대 질환 중 하나다. 흔히들 부정교합이라 하면 단지 앞니의 배열 이상 만을 연상하곤 한다. 그러나 부정교합의 양상은 짧은 글로는 다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부정교합은 배열 이상으로 인한 심미적 문제도 유발하지만 기본적인 저작 기능의 문제까지 연관될 수 있다. 더 나아가 구강위생에 불리한 환경이 조성됨으로써 충치나 풍치를 유발하기도 한다.

주걱턱이나 무턱과 같은 골격 성장의 문제, 혹은 영구치의 맹출 장애와 같은 치아 발육의 문제가 있을 경우 교정치료의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환자 개개인의 성장 유형과 발육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입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이는 고도로 전문화된 판단이 필요한 것이기에 충분한 경험을 가진 전문의에게 의뢰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한편, 성장 발육 과정에 문제가 없고 영구치의 맹출이 종료되었다면 나이와 관계없이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다시 말해 청소년, 젊은 성인들을 비롯하여 필요하다면 중년 이후의 성인들 역시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다만, 치료 부작용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치아 관리가 함께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연령을 고려하여 교정치료의 범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기대 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한 치아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가지런한 치아를 가짐으로써 자신 있는 미소와 함께 치아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다만, 적절한 치료시기, 치료 범위와 관련하여서는 환자 개개인이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고민하지 말고 우선 의료진과 상담해 볼 것을 권한다. <대구 연합치과후치과 노형규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