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드마크 데시앙 투시도
▲ⓒ용인 드마크 데시앙 투시도

[SR(에스알)타임스 조인숙 기자] 최근 용인반도체클러스터의 적정성 검토를 위한 주요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며 사업 시행이 본궤도에 오르자, 산업단지가 조성되는 지역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용인반도체클러스터는 경기도가 SK하이닉스로부터 기반시설 1조7,000억원, 산업설비 120조원 등 약 122조원 규모의 반도체 생산 및 연구시설 투자를 이끌어낸 사업으로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약 415㎡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산업단지에는 SK하이닉스 뿐만 아니라 국내외 내로라하는 반도체 장비·소재·부품 업체들의 입주도 계획돼 있어 일대 부동산을 뜨겁게 달궜다.

더불어 지난 1월에는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돼 공동연구개발(R&D), 수도·전기 등 기반시설 확충, 임대료 감면을 비롯해 단지별 협의회 구성을 통한 맞춤형 지원 전략 수립, 규제 하이패스, 전문인력 파견과 같은 정부 지원을 받게 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반도체 벨트의 중심 도시로 발돋움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용인국제물류4.0유통단지(계획), 제2용인테크노밸리 산업단지(계획)도 추진 중이라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각종 산업 호재가 겹치면서 처인구 일대 집값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국토부 실거래가에따르면 처인구 김량장동에 위치한 ‘김량장동 금호어울림’의 전용 85㎡는 지난달 3억8,700만원에 거래되며 1년사이 1억1,700만원의 웃돈이 붙었다. 처인구 역북동에 위치한 ‘역북신원아침도시’도 마찬가지로 전용 59㎡가 지난 해 1월 2억7,750만원에 거래된 반면에 올해 1월에는 3억7,000만원에 실거래되며 1억원 가까이 올랐다.

이처럼 산업단지와 가까운 아파트는 높은 인기를 바탕으로 분양 성적도 좋다. 헌대엔지니어링이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품은 고덕 국제신도시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은 총 376가구 모집에 3만2,588명이 접수해 86.67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청약을 마감했다. 단지 인근으로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가 위치한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도 평균 12.3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사업이 본격화 되면서 처인구 일대 부동산을 향한 직장인 수요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SK하이닉스를 비롯해 50여개 협력업체들도 함께 들어서는데다 용인국제물류4.0유통단지, 제2용인테크노밸리 등 추가적인 호재도 예정돼 투자 가치도 뛰어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태영건설이 용인8구역을 재개발하는 ‘용인 드마크 데시앙’을 분양할 계획이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단지는 용인반도체클러스터가 들어서는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직주근접 단지로 직장인 수요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용인 드마크 데시앙은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309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37층, 8개동, 총 1,308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가구가 전용면적 51~84㎡ 중소형으로 구성돼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이 단지는 공원을 품은 공세권 단지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자리한 용인중앙공원은 축구장 7개 크기와 맞먹는 32만여 ㎡ 규모의 대형 근린공원으로 등산로와 산책로는 물론 족구장과 농구장, 어린이놀이터를 비롯해 각종 휴식시설 등이 마련돼 있다. 또한 단지 옆 공원도 내 집 앞마당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동측으로 경안천이 흘러 수변조망까지 누릴 수 있다. 이외에도 돌봉산, 봉두산, 마평동산 등도 인근에 위치해 있어 자연과 함께 하는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우수한 교통환경도 강점이다. 용인경전철 에버라인 운동장∙송담대역과 용인공용버스터미널이 가까워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에버라인과 버스를 이용해 수도권 및 서울 광화문, 강남, 잠실 등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또한 단지 남쪽으로는 42번 국도가, 동쪽으로는 45번 국도가 인접해 있고, 영동고속도로(용인IC)도 3km 이내로 접근이 가능해 사통팔달 광역교통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신설되는 GTX-A노선(예정)과 서울-세종고속도로(예정)가 개통되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용인 드마크 데시앙은 지역 핵심 로데오거리 상권과 함께 고림지구, 역북지구가 인접해 이들 지역의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이마트, CGV용인, 용인시종합운동장, 용인중앙시장, 용인 에버랜드 등 쇼핑∙문화∙체육시설을 비롯해 처인구청, 우체국, 주민센터, 병원, 은행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이 밖에도 단지는 반경 1km 안에 교육시설(용인초등학교, 용인중학교, 태성중학교, 태성고등학교 등)을 갖춘 학세권에 속한데다 명지대, 용인대, 용인송담대 등 다수의 대학도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한편, ‘용인 드마크 데시앙’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유방동 515-1번지에 들어서며, 오는 3월 오픈 예정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