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옥수수치과 이승호 원장
▲ⓒ서초구 옥수수치과 이승호 원장

치아교정은 긴 기간 동안 눈에 띄는 교정 장치를 장착하고 있어야 한다는 문제 때문에 필요한 상황이라 해도 미루는 환자들이 종종 있다. 정서적으로 민감한 사춘기에 접어든 청소년이나 사회생활을 한창 하고 있는 성인들 모두 웃을 때 노출되는 장치에 대해 부담 될 수 밖에 없다. 치아교정을 시작하게 되어도 교정 중에는 장치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타인을 기피하는 습관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과 치아교정술이 발달되며 치아 전체가 아닌 필요한 일부에만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해당 치아들만 집중적으로 교정을 하는 부분교정이 가능해 이런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브라켓 장치에 비해 노출 시에도 더 심미적인 세라믹 브라켓이나 투명교정장치, MTA 라고 불리는 미니튜브 등으로 보다 심미성 저해가 낮은 장치들이 발전되어 다양한 연령층에서 심미성 제한에 대한 부담 없이 교정을 시작하고 있다. 

 

부분 치아교정은 기존의 치아교정이 갖고 있던 단점들을 상당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필요한 부분에만 빠르게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이 적다.

 

여기에 부분교정 장치는 크기가 작아 이물감이 적으면서도 치아이동에 필요한 힘도 약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통증도 적게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약 1~2년 정도 소요되는 전체교정에 비해 부분교정은 수 개월 단위의 짧은 치료기간이 소요된다.

 

부분교정은 짧은 교정으로 진행 시 작고 얇은 미니튜브 형식인 MTA 교정이, 교정장치 티가 나지 않도록 진행 시 치아 안쪽으로 위치하는 2D교정이 이용되는 등 다양한 교정방법이 가능해 필요에 따른 적절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앞니교정에 더욱 적합한 교정인데, 어금니를 제외한 앞니 부분만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짧고, 환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앞니부위만 집중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부분교정은 일반 전체교정보다 필요한 곳만 효율적으로 하는 교정치료이기에 교정치과 방문 후 치과의사와 치료를 원하는 치아, 원하는 결과에 대해 상세한 상담을 나누어야 되며 경우에 따라 부분교정보다 전체교정이 적합하기도 하므로 정확한 진단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초구 옥수수치과 이승호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