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하얀e치과 이경민 원장
▲ⓒ포항 하얀e치과 이경민 원장

 

치아교정은 보통 방학과 같은 긴 휴가 기간이 있을 때 주로 시작하게 되는 치과 치료이지만 마스크가 일상화가 되면서 특정시기와 무관하게 치아교정 치료를 시작한 이들을 볼 수 있다. 교정장치로 인한 미적 부담을 생활화가 된 마스크로 인해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치아교정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치열이 고르지 못한 탓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서, 혹은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막상 치아교정을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치아교정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치아교정 치료는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해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이 잘 되도록 해 얼굴의 아름다움과 저작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치료로, 치열이 불규칙하게 나는 것을 교정장치로 다시 배열하여 정상적으로 맞물리도록 하는 예방 및 치료술이다. 이러한 치아교정은 유아부터 성인까지 모두 가능하지만 각 증상에 따라 적절한 시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자료들을 분석하기 위해 정밀검사 과정이 필요하다.

 

치아교정을 하기에 좋은, 혹은 적절한 시기 및 개인 구강상태에 따른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은 치과에서 상담을 받은 후 결정되어야 하는 만큼 교정의 필요성이 발생됐다면 즉시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 종류로는 메탈교정, 세라믹교정, 클리피씨, 투명교정 등 다양한데 그 중 심미성과 기능성을 둘 다 충족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는 방법은 세라믹교정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을 떠올리면 연관되는 이미지로는 메탈교정을 들 수 있는데, 이 메탈교정은 다른 사람들 눈에 잘 보여서 심미성이 떨어져 치아교정 자체를 꺼려하게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에 반해 세라믹교정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장치다.

 

브라켓이 하얀 도자기재질로 되어있어서 치아색상과 유사해 심미적으로 우수하고 변색과 착색이 레진 장치에 비해 적으며, 치아에 부담이 덜해 느껴지는 이물감이 적어서 적응 또한 빠르다.

 

이 세라믹교정은 장점이 많은 방법이지만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불가능하거나 다른 더욱 적합한 교정방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치과 내원 후 상담 및 사전검진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 <포항 하얀e치과 이경민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