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하안치과 유태영 원장
▲ⓒ광명 하안치과 유태영 원장

임플란트는 노화로 인하여 치아상실 가능성이 높은 노년층은 물론 젊은 층에서도 치료빈도가 늘고 있는 치과 치료다. 임플란트의 장점들이 잘 알려지고 있는데다 초창기 부담스러운 수준의 비용도 많이 저렴해지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또한 초기 임플란트는 시술방법과 제품이 단순할 수 밖에 없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시술법이 등장하면서 치아 및 잇몸 상태에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으로 환자의 통증과 불안감을 최소화하여 치료할 수 있게 됐다는 점도 임플란트 시술이 늘어난 이유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것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방법이다.

 

임플란트는 성공률을 높이고 사후 긴 임플란트 수명까지 고려한다면 시술 정확도가 중요한데,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차량 운전 시 도로 형태 및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주는 내비게이션의 원리를 임플란트에 도입하여 기존의 의사의 손 감각에 의존하던 시술 환경을 바꿔 정확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에 따라 잇몸 절개도 없거나 최소화 하며 출혈과 통증을 줄이고 정확한 포인트에 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기존의 어려웠던 임플란트 시술 경험으로 고생했던 이들이나 통증이 걱정되어 아직 치료를 시작하지 못한 경우, 시간이 없어 시술을 고려 중인 경우에 걱정 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수술 후 붓기가 적은데다 수술시간과 내원 횟수를 현저하게 단축시키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분석해 부작용 위험이 적다는 점 등도 치료를 망설이던 환자들에게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하지만 시술과정을 선진화 했다 하더라도 임플란트 시술 후 환자 스스로의 임플란트 및 치아관리는 여전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장비가 제대로 도입되어 있다거나 시술경험이 축적되어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시술 전 이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는 점을 인지하면 성공적인 임플란트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광명 하안치과 유태영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