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티몬이 상장전지분투자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연내 기업 공개 본격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티몬 유상 증자에는 외국계 투자회사도 참여해 티몬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 그리고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한국 이커머스 산업에 대한 해외 자본의 높은 평가와 관심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티몬(대표 이진원)은 지난 19일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해온 상장전지분투자를 통해 3050억원 유상 증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PSA컨소시엄이 국내 기관과 외자 유치 등을 통해 2550억원 투자금을 확보하고 기존 최대주주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앵커에쿼티파트너스도 500억원을 추가로 출자했다. 투자자들은 교환 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증자에 참여했다. 교환 사채는 자본으로 인정돼 티몬 재무 구조가 대폭 개선된다. 티몬은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에 따라 주관사 미래에셋대우와 기업 공개(IPO)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티몬은 PSA컨소시엄과 해외 투자자, 주주들이 티몬 경쟁력과 성장 잠재성을 높게 평가해 투자에 참여한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티몬이 초·분 단위로 특가 상품을 선보이는 '타임커머스'에 나서면서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함께 각종 고객 지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지난해 신규 가입자는 전년 대비 47.8% 증가했다. 미래성장동력의 하나인 10대 연령 가입이 3배 가까이 늘었다. 티몬 프리미엄 멤버십 '슈퍼세이브' 회원은 지난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배, 매출은 5.5배 늘었다. 이들 건당 구매 금액도 3배 넘게 증가했다.

서비스 경쟁력도 입증되고 있다. '10분 어택', '100초 어택' 등 대표적 타임커머스 매장은 티몬 내 검색어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타임커머스 관련 검색은 전년 대비 4배 이상, 매장 검색을 통한 구매자는 7배, 매출은 8배, 구매 단가도 2배 이상 크게 올랐다. 특정 상품이 아닌 매장명이 검색어 상위에 오르는 것은 티몬이 플랫폼으로 가치를 확보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선물하기' 서비스는 1년만에 고객이 3배로 늘었고 구매 건수와 구매 금액도 각각 63%, 215% 상승했다. 2017년 티몬이 국내 처음 선보인 라이브 커머스, 일명 '라방' 서비스 '티비온(TVON)'은 국내 이커머스 처음 전기차 론칭쇼부터 오피스텔 분양권 판매까지 진행하며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티몬 경쟁력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인정 받아 성공적으로 투자 유치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자본 결손금을 정리하고 하반기 성공적인 IPO를 위해 구체화해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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